홈으로

소개| 게시판| 자료| 동영상| 갤러리| 체험| 약도

광명쇼핑몰

광명의학

광명의학적처방

광명의학성과

광명자연건강회

현제위치 : 메인페이지 > 광명의학 > 광명호흡법


1.

광명 호흡은 오장육부와 사지를 비롯한 인체의 육체적 실재성과 세상만물의 생성변화를 주관하는 기(氣)의 정신적 영적 실체성을 역동적으로 관련시킨 동적(動的)인 호흡법이다.


2.

광명호흡은 호흡과 함께 오장육부의 12경맥을 신전시키고 운기시키는 경맥운기(經脈運氣) 호흡법 이다.
인간의 생명유지의 원동력이 되는 오장육부에는 오정(五情 - 怒, 喜驚, 思憂, 悲, 恐)과 오신(五神 - 魂, 神, 意, 魄, 精)이 깃들어 있고, 그 에너지는 인체의 12경맥의 줄기를 따라 경근과 별근을 이용해 펼치고 구현한다

3.

광명 태극호흡은 인체의 모든 동작과 호흡이 음양과 태극의 원리를 반영하는 활동성으로 간주하고, 이를 구체화시키는 동적인 형상 호흡법이다.

4.

광명 수지침법을 응용한 삼초 손 호흡법은 손의 삼초(三焦 ; 엄지 중지 소지)를 각각 신전시키므로써 전신을 새롭게 충전시키는 원격호흡법이다.

오장육부 광명호흡법
응용 광명호흡법
광명손호흡법
--- 삼초광명손호흡법
--- 오지의 광명손호흡법
--- 깍지손 호흡법
락맥 호흡법
태극 호흡법
합장 건강법

광명호흡법 동영상(청계산을 오르며) 보기

인체의 오장육부는 각각 자신의 경맥을 전신에 분포시켜 놓았다.
특정한 장기의 상태는 경맥을 따라 나타내고, 인체의 특정한 경맥에 대한 자극이 해당 장기에 영향을 준다.
또한, 숨을 내쉬고 마실 때마다 경맥은 순행되고, 그 순행에 따라 오장은 굳건해지며 육부는 운화(運化) 된다.


천지만물 음양에 따라 경맥도 음경맥과 양경맥으로 분류되고, 이들을 대표하는 12경맥은 오장육부와 관련된다.
음경맥은 사지(四肢) 내측에 분포되어 간(肝), 심(心), 심포(心包), 비(脾), 폐(肺), 신(腎)의 경맥이요,
양경맥은 사지(四肢) 외측에 분포되어 담(膽), 소장(小腸), 삼초(三焦), 위(胃), 대장(大腸), 방광(膀胱)의 경맥이다.
오행(五行)의 입장에서 12경맥은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에 배속되고, 장기의 오행적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즉

  1. 목(木)은 간과 담으로 인체의 해독작용과 소화를 도와 몸을 새롭게 하고,
  2. 화(火)는 심과 소장(심포와 삼초)으로 인체의 에너지원을 흡수하고 이를 운반하여 생기를 얻게 하며,
  3. 토(土)는 비와 위로써 땅의 기운을 받아들이고 이를 소화되도록 운반하며,
  4. 금(金)은 폐와 대장으로 가을철에 낙엽이 지는 것과 같이 인체의 노폐가스나 소화기계의 노폐물을 배설하여 몸을 정화시키고,
  5. 수(水)는 신장과 방광으로 신진대사와 인체 내의 수분대사를 담당한다.



12경맥의 전신 분포는 인체의 종(從)적인 흐름으로 호흡과 함께 이루어지며,
인체 전체를 포괄적으로 감싸주고 있다.
경맥은 맨 처음 호흡이 시작되는 폐경(肺經)으로부터 시작하여 인체의 상하, 전후, 안과 밖을 쉬지 않고 감싸며 흐르고 있다. 즉, 폐→대장→위→비→심→소장→방광→신→심포→삼초→담→간→ 다시 폐 순서로 흐른다.

12경맥의 운행
손의 내측 부분 뿌리이며 폐의 상단에 해당된 [중부]에서 시작하여, 엄지손가락 내측 [소상]에 이르고,
둘째손가락 [상양]으로 이어져 흐름이 계속된다.
손과 발가락 끝에 있는 오장육부의 정혈을 추적하면서 경맥을 살펴보면,

  1. 인체의 내측, 엄지 검지 손가락의 폐경, 대장 - 위경, 비경을 순차적으로 먼저 흐르고,
  2. 인체의 외측, 소지 약지 손가락의 심경, 소장경 - 방광경, 신경을 흐르며,
  3. 끝으로 인체의 중앙부분인 중지 약지 손가락의 심포경, 삼초경 - 간경, 담경을 따라 흐른다.

※ 단 간 경맥의 흐름은 발의 정중앙인 중지발가락으로 흘러야 하나, 중지 발가락이 작고 발의 중앙 발가락으로서의 기능적 역할이 없어서, 중지 발가락 대신에 발을 전체를 대표하는 엄지발가락의 중앙 점-대돈-을 향해 흐른다.


호흡을 들이마시면 가슴이 펴지고 신체는 신전(伸展)되어, 심장으로부터 말초에 이르는 기혈(氣血) 순환이 촉진된다.
특히 신체를 쭉 펴 주면 정맥(靜脈)이 순화(循環)되기보다는 순환압력(循環壓力)이 높은 동맥(動脈) 순환이 촉진된다.
다시 숨을 내쉬며 이완시키면 신체도 이완되며 정맥 순환이 순조롭게 된다.
이렇게 호흡과 신체의 신전(伸展), 기혈순환 관계로부터 운기호흡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광명 호흡은

    ①신체의 동작과 함께 하는 동적(動的)인 호흡이며,
    ②인체의 세로로 이어지는 기(氣)의 흐름인 경맥(經脈)을 중시하는 경맥 호흡법(經脈呼吸法)이며,
    ③기의 흐름을 유도하는 운기호흡법(運氣呼吸法)이다.

만물의 생성변화는 기(氣)의 현상이다.
태양으로부터 내려오는 양기가 지구를 자극하면 지구는 더워지고 활성화되어 지구 내에 간직한 생명력을 지표 위로 끌어올려 초목을 비롯한 온갖 생명이 움터 나게 한다.

사람을 포함한 동물들은 땅으로부터 초목과 오곡을 섭취하여 지기를 흡수하고, 한편 하늘로부터는 양기를 받고 호흡을 통해 천기를 축적하여 생명을 영위한다.

그런데 생명을 유지시킨 양기가 그 기력을 다하여 소진되면 노쇠하기 시작하고, 양기가 다 빠져나가면 음기도 소진되어 땅에 흩어진다.

음양론(陰陽論)에 따르면, 기(氣)는 지기(地氣 : 陰氣)와 천기(天氣 : 陽氣)로 나눈다.
우리가 발을 딛고 사는 땅으로부터 얻어지는 오곡과 그 밖의 음식물로 섭취되는 영양물질이 장(腸)에서 흡수되어 혈(血)을 이뤄 음기(陰氣)를 축적하고,
하늘과 태양으로부터는 우리들이 살아가는 데 적합한 기온을 얻으며 호흡을 통해 얻어지는 산소를 비롯한 하늘의 기운인 양기(陽氣)을 축적한다.

세상만상의 이러한 음양의 원리는 지기(地氣)와 천기(天氣)가 서로 화합하여 생명(生命)을 탄생 - 성장 - 유지시킨다.

따라서 우리의 생명은 하늘과 땅이 조화를 이루듯, 천기와 지기가 우리 몸 안에서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즉, 섭생(攝生)으로부터 얻어지는 지기를 잘 흡수하는 소장(小腸)의 단전(丹田)이 충일하고 천기를 받아들여 바로 이 단전에 집중하면 생명의 기운이 살아나게 된다.

단전은 그 어의(語意)에서 [붉을 단, 밭 전 : 붉은 피의 밭] 즉 '혈의 원천'을 가리키는 지기(地氣)의 중심임을 함축한다.
호흡으로 얻어지는 천기(天氣) 또한 단전에 모음으로써 천·지(天·地)의 기운이 '태극운동으로 생명 에너지를 생성'하게 한다.

***광명호흡법 참고 자료

두개골 호흡(세미나 자료)

호흡과 경맥(세미나 자료)

호흡과 맥(세미나 자료)

호흡법의 인체공학(월보 자료)

참선호흡과 입정원리(월보 자료)
 

광명의학에 대한 궁금하신 사항은 여기(질문과 답변)를 클릭하시어 질문해 주세요 !

[ 위로 ]---

매 장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4가 18-2 남대문로지하상가 제1호
상담 및 배송확인: 02)754-0533  사업제휴 팩스02)754-0534
사무실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4가 18-1 영화빌딩 606호
사업자 등록번호 : 104-42-08997 대표:박선식(kmh@km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