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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생태요법을 열며...

2015/01/24

내    용

제목 없음


생태요법을 열며

영장류인 인간의 건강은 지구의 운명과 자연환경에 일정한 책임이 주어져 있기 때문에, 주변환경과 어떠한 형태로든 관련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연환경이 황폐화되면 거기서 살아가는 동식물의 멸종으로 개체수가 줄어들어 그 결과 생명층이 얇아집니다. 여기에 인간의 인위적 자연파괴가 가세되어 생명의 축소현상이 진전되면 인간의 신체적 건강은 물론 정신적, 영적 황폐화를 가져옵니다.

인간의 건강은 마음을 주변 만상에 펼치며 창조의 영에 비추어 자신을 실현시켜 나아감으로써 생의 보람을 얻고 활기찬 삶을 영위하는 가운데 실현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건강이란 몸(body)의 건강만을 추구해서 성취되는 것이 아닙니다.
몸과 유기적으로 연결을 가지는 마음(mind), 그리고 삶의 의미와 생활의 활력소를 공급하는 영혼(spirit)의 건강도 함께 고려해 주어야 진정한 건강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통합적ㆍ전인적 건강(holistic health)은 결코 개인적인 문제만도 아닙니다. 이것은 인간이 고립된 존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몸과 정신, 영을 함께 생각하고, 지구상의 모든 생명에 까지 시각을 넓혀야 하는 전인 건강법으로서 생태적 자연건강법을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전인적 건강은 인간이 그를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 및 자연 환경과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형성됩니다.
인간과 환경, 올바른 인간관계와 열린 마음의 사회활동, 더 나아가서 인간과 세계를 만드신 창조주의 영과 맺는 올바른 상호작용이 치유적 메카니즘을 제공하게 됩니다.

** 이 페이지에서는 생태요법의 개요를 말하고 있지만, 맨 아래 리스트 보기에 들어가셔서 보시게 될 내용들은 따라 실천해본다면, 지구환경의 생태적 정의로부터 영적, 정신적 균형을 얻게 합니다.
다음은 전인건강을 위한 생태요법의 추진 방침을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건강과 질병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접근이다.

이제까지 서양의학은 질병을 세균의 감염에 의한 개인적인 문제로만 다루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 질병은 인간이 환경과 생명적으로 교류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겨난다고 볼 수 있다.

즉 인간이 환경을 파괴하고 생태계의 질서를 교란하게 되면, 그 대가로 인간은 피할 수 없는 각종 질병과 신체적 장애를 겪게 된다.

이처럼 인간이 환경을 해치고 또 환경이 인간을 해치는 관계는 결코 생명적 교류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질병의 진정한 원인이 환경과 잘못된 관계를 맺는 데서 비롯되고 있음을 보이 고, 인간과 주변의 화합으로부터 전인건강이 실현됨을 알린다.

두 번째, 전인건강을 위한 방법론으로 클라인벨 등에 의해 주창된 생태요법의 내용을 참고하여 관련 자료를 제공하려 한다.
즉, 생태계의 전체성(全體性)을 전제하고 그로부터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태계의 성장과 치유가 언급된다.

여기서, 정신-영혼의 뿌리는 바로 지구임이 강조된다.
즉 생태요법의 관점을 따를 때, 땅이 인간에 속한 것이 아니라 인간이 땅에 속해 있으며, 사람은 생명의 그물을 짜는 주체가 아니라, 단지 생명 그물의 한 가닥일 뿐이다.
생태요법은 전인건강의 시작이 이러한 생태계 순환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 다고 본다.
그래서 생태요법은 인간이 자연과의 심리적 내면 접촉(inreach), 자연 속에서의 초월적 접촉(upreach), 그리고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사는 외면적 접촉(outreach)을 유지할 때, 그 안에서 치유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 생태계 순환의 원리를 전인건강의 방법론으로 제시하고 있다.

셋째, 생태영성의 의미를 중시한다.
생태요법은 자연과 만남의 영성적 가치를 부각시켜 전인건강에 있어서 생태영성의 중심성을 강조한다.
생태요법의 영성적 측면은 종교적 신화적 토속적 뿌리 들이 있다. 예컨대 그리스도교, 신화(神話), 고대 부족국가의 전통, 우리 나라 무속, 동양사상 등에 나타난 다양한 측면들을 이 있다.
생태계 전체의 건강과 온전성 실현이 절박하게 요구되는 현싯점에서 그 리스도교적 영성의 의미를 생태영성으로 새롭게 해석해야 하며, 우리가 신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함께 이해할 수 있어야 참된 평화를 얻을 수 있다.

또 북미 인디안의 자연관이나 우리 민족의 경천사상(敬天思想), 그리고 동양의 음양사상에 나타난 자연과의 친화를 강조하는 요소들 역시 생태영성 으로 재해석하여 언급되기도 한다.


* 여기서 게제한 글들은 빛과세상 광명소식의 학회장 논단에 실었던 글 중에서 주로 발췌하였으며, 시간이 되는대로 좀더 보완해서, 회원들이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리해갈 예정입니다. 혹 추가하시고픈 글들이 있으시면 메일이나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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