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 무의식(無意識)적인 머리(뇌).
검지와 중지: 팔.
약지와 소지: 다리
팔과 제2의 팔 중초적 의미의 뇌 제2의 다리와 다리
무의식적인 뇌
※제2의 팔과 다리인 중지와 약지는 제대권으로부터 연장된 중초적 뇌(머리) 이다.

손의 가운데 손뼈(中手骨-주먹을 쥐었을 때 손등을 형성한 부챗살 모양의 가운데 손뼈) 5개는 척추뼈 5종류를 순차로 상응.

엄지측 중수골: 경추( 頸椎 : 목뼈 7개 )와 흉추 일부까지 확장
검지측 중수골: 흉추( 胸椎 : 등뼈 12개 )
중지측 중수골: 요추( 腰椎 : 허리뼈 5개 )
약지측 중수골: 선추( 仙椎 : 엉덩이 뒷 뼈 5개 )
소지측 중수골: 미추( 尾椎 : 항문 바로 위 꼬리뼈 4개).

척추(경추, 흉추, 요추, 선추, 미추)를 따라 그 옆으로 방광경(膀胱經)의 유혈(兪穴)이 있고, {광명 수지침}에서는 각 중수골 아래에 광명 수지침 유혈점(兪穴點)인 장기 상응점이 있다( 유혈점은 인체의 등 부분에 있는 오장육부의 중요한 진단 및 치료점).

제 1 중수골 아래는 좌우 측 손에는 폐와 뇌신경이 상응되고
제 2 중수골 아래 좌측 손에는 심장과 비장, 위의 분문 우측 손에는 간장과 담, 위의 유문
제 3 중수골 아래 좌측 손에는 좌측 신장과 하행 결장 우측 손에는 우측 신장과 상행 결장
제 4 중수골 아래 좌우 측 손에는 소장과 방광이 상응된다.

※ 손을 인체와 대비시킬 때 손가락 다섯 개(엄지, 검지, 중지, 약지, 소지)는 오계(五季: 春, 夏, 晩夏, 秋, 冬)로부터 오행(五行: 木火土金水)이 되며, 이는 인간관계로 볼 때 오관(五關: 父, 母, 我, 妻, 子)이며, 인체 구성에서는 오체(五體: 머리, 두 팔, 두 다리)에 해당된다. 또한, 음양론(陰陽論)에서 손바닥과 손등은 음과 양으로 손바닥은 인체의 전면, 손등은 인체의 후면이다.

우주섭리의 전체성은 만물이 상호 통교(通交), 동조(同調), 공진(共振)되는 현상 등에서 관찰된다. 인체와 손의 형상은 전체성에 입각한 밀접한 상응성를 지닌다. 즉, 손가락 각 관절은 사지의 큰 관절과, 손등과 손바닥은 인체의 배면과 전면, 머리는 엄지손가락과 상응된다. 이처럼 인체의 모든 부분이 전체성(holistic)의 우주섭리를 포함한다. 이러한 우주섭리의 요체는 유기적(有機的) 관계성(關係性)으로 광명수지침은 인체와 손의 전체적 상응성을 응용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