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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도가(道家)적 건강법

2006/11/06

내    용


도가(道家)적 건강법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주변에는 건강에 관한 수많은 이론과 이를 추종하는 단체들이 있다.
    그러나 이들은 건강이라는 일차적인 목표에 너무나 집착한 나머지 그 목적이 하나의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참된 건강과 멀어지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노자(老子: BC 6세기경 중국의 제자백가 중의 하나인 도가철학 창시자)로부터 시작된 중국의 도가철학은 만물을 생성시키는 근원을 도(道)라 하였고, 그 근원적인 도에서 그 무엇을 얻는데, 그 무엇을 덕(德)이라 하였다. 덕에 의하여 만물이 육성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도와 덕을 따르는 방법으로 무위자연(無爲自然)을 말하는 것이 도가의 중심사상이다.
    여기서 무위(無爲)란 무기력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인위성을 배제하여 자연섭리를 그대로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참된 무위란 자연섭리를 따르는 것으로 자연의 의지가 구애됨 없이 펼쳐지도록 돕는 적극적 활동성을 포함한다.
     
    자연이란 우리들의 눈에 보이는 현상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도로써 순환되는 만물과 그 실체를 의미한다.
    도가철학은 천지만물의 상호 관계에서 자연의 궁극성을 주장한다. 즉 천지만물과 자연에 있어서 사람(人)은 땅(地)을 따르고, 땅(地)은 하늘(天)을 따른다. 이 하늘(天)은 도(道)를 따르며, 도(道)는 자연(自然)을 따른다고 하였다.
    이는 자연의 포용성과 무한성, 그리고 궁극성을 나타내고 있다.
    즉 만물을 낳고 낳은 생명의 원천이 바로 자연이라는 것이다(生生不已). 이러한 도와 자연의 순환 속에서는 인간을 만물의 영장이라 말  하지 않고, 인체만을 가리켜 소우주라 주장하지 않으며, 인간도 그저 자연의 일부로 본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인간이 자신의 눈에 보이는 자연을 지배하려는 욕망이 생기면서 자연과는 동떨어지는 분리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인위적으로 변조된 자연은 자신을 정위하려는 노력으로 진통을 겪는다.
    대자연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의 참된 자세는 인간의 관점에서 자연을 피사체로 볼 것이 아니라 자연의 관점에서 자연을 바라보아야 자연과 진실하게 동화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우리의 건강관에 적용하면 자연중심적 건강관을 갖을 수 있게 된다.
     예컨대 발열 증상에 대해서 우선 해열제를 투여하는 것이 아니라 발열증상이 왜 나타났는지를 살펴본다.
    발열의 원인에 해당되는 여러 가지 인과적 요인을 따져 본다. 발열이 몸을 정상화하는데 꼭 필요한 경우라면 이를 돕기 위해 비교적 열에 대한 수용능력이 큰 발을 뜨거운 물에 담가주는 각탕법으로 오히려 열을 공급해 주는 것이다. 즉 발이 더워지면 생체기능이 활성화되고 몸은 이러한 여건에서 신속히 증상을 개선시킨 뒤, 이제 불필요해진 열을 물러나게 하여 해열시키게 된다.


     
    자연의 무위성을 일반적인 건강법에 적용하면 인체의 형평성을 잘 조절하게 된다.
    자연의 무위성은 인체에서는 항상성(恒常性) 또는 동질정체(Homeostasis)로 나타난다. 예컨대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면 갈증이 생기고, 어떤 영양분이 부족하면 그 부족한 영양물질에 대한 식욕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자연상태를 벗어나 인위성을 개입하여 왜곡시키게 되면 오히려 몸에 해로운 것들을 갈망하게 되거나 조금만 필요했던 것들도 지나치게 취하여 부작용을 유발시켜 그 결과 건강은 더욱 악화된다.
    자연에 대한 감사와 생명에 대한 경외심으로 건강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 자연을 따르는 도가적인 건강법이 된다.
    이러한 자연 건강관 안에는 우주 자연의 힘에 공조되어 원초적 건강에 이르는 터전이 마련된다. 이처럼 자연이 자신을 다스릴 수 있도록 자신을 순화시키면 우리는 자연의 순환 속에 끊임없이 일어나는 생명의 창조성에 맡겨져 원초적 자연건강에 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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