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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광명 정신의학(네거티브 Negative 영성)

2006/11/06

내    용

제목 없음

광명 정신의학(네거티브 Negative 영성)

 

십수년 전 성지순례 차 여러 나라를 순례하다가 영국 박물관에 들렀을 때의 일이다. 그곳에는 세계 여러 나라의 유물들이 많이 전시되었는데, 한 진열대에 이집트의 미이라(mirra)가 그대로 옮겨져 전시되어 있었다. 그 미이라의 상태는 양호하여 형체가 그대로 보존되었고, 그 미이라 옆에 조그마한 항아리가 한개 놓여 있었다. 그런데 그 항아리가 그곳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궁금하여 박물관 안내자에게 물었더니 그 미이라의 장기(臟器)를 방부(防腐)처리하여 그 안에 넣고 미이라와 함께 둔다고 하였다. 그러면 "그 항아리 안에 미이라의 뇌(腦)도 함께 있냐?"고 되묻자 뇌는 뽑아서 버린다는 것이다. 아니 뇌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일반적인 생각인데 뇌는 버리고, 오장육부는 중요하게 보관해 둔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았다. 이러한 의문은 한동안 계속되었으나 인간의 인식능력의 한계를 알고는 풀리게 되었다. 뇌는 인간이 생물학적인 생명현상을 지속하는 동안 가장 중요한 것이나 생명현상이 없어지면 한줌의 흙일뿐 그 가치를 잃고 만다. 그 흙의 어느 곳에서 기억과 상상력과 희망을 찾을 수 있겠는가? 살아 있을 때 자신의 사고능력으로 온 세상을 다 알 수 있다고 한들 그것이 온전한 자신의 능력이었을까? 진정한 의미의 자신의 것이라면 죽은 다음에도 자신이 소유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의 기억에 대한 과학적 연구들을 살펴보면 처음엔 기억이란 한때 그 내용이 분자상태로 뇌에 저장되었다고 생각하기도 하였고, 뇌세포 전체의 말초신경이 변화함에 따라 이루어진다고도 하였다. 그러나 이들이 모두 한계에 이르러 최근에는 우리의 기억은 두뇌가 아닌 곳에, 즉 형태장(形態場)에 저장되었다고 가정하고 뇌는 단지 통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기에 이르렀다. 이를 영성적으로 표현하면 우주심(宇宙心)의 근본에 기억과 희망과 열정 등이 있으며, 뇌는 살아있는 동안 그 근본과 자신의 생명을 이어주는 전달체라는 것이다. 그리고 뇌의 활동이나 경험은 우주심(형태장) 안에 확신을 강화시키는 일종의 습관적 역할이라고 한다(R.셀드레이크 형태장 이론 참조).

 

인간은 자신의 한계를 스스로 초월하고자 계속 노력하고 온전한 것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그 수단이 되는 신체나 정신작용은 얼마 안되어 인간적인 한계에 당면한다. 이러한 한계점에 이르러 자신의 인식을 부정하고 마음을 비우게 되면, 그 순간 오히려 몸과 마음이 우주심의 본래적인 원리에 순응하여 자신을 쉽게 극복하게 된다. 이는 자신을 참되게 알기 위해서 자신(小我)을 부정하고 나면, 자신의 인식 밖에 더 크게 온전히 존재한 실체와 흔연히 만나 대아(大我)를 실현하게 된 결과라 하겠다. 이러한 의미에서 네거티브 상황(疾病이나 憂患)은 자신을 초월하여 새로운 자신을 찾는 도구나 기회가 될 수 있다. 즉 인간은 인식의 한계에서 자신을 투신하므로써 인식 밖의 무한한 존재와 만나게 되는 신비한 존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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