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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생태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본 테러

2006/11/06

내    용

제목 없음

생태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본 테러의 의미


2001년 9월 11일, 세계 최강의 경제력과 최고 군사력을 상징하는 미국 본토의 상징적 건물이 상상을 초월한 반(反)인륜적 테러공격으로 피습된 사건은 수많은 인명피해와 함께 전 세계적 파장으로 몰아친 정신적 경제적 쇽크로 온 지구촌을 경악케 하였다. 부시 미국 대통령은 이를 "자유를 공격목표로 한 전쟁행위"라 규정하고, "악에 대한 선의 전쟁"을 선포하였다. 그러나 고뇌에 찬 숙고를 간과한 단순한 결정의 공격적 대응은 또 다른 무고한 인명이 희생될 수 있기에 신중히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인륜(人倫)과 상식을 배제한 테러이기 때문에 '자유(自由)와 선(善)을 공격하였다'라고 단순히 규정한다면, 보다 포괄적이며 중용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여지를 남기지 않는 것이 되며, 독단이 될 소지가 많다. 이제 우리는 온 지구적 생명보전(生命保全)이라는 생태적 관점에서 살펴볼 여유를 가져야 할 때라 제언한다.

생태적 관점은 전 지구의 생명증대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모든 민족과 국가는 긴밀한 상호 관련성으로 연결됨과 동시에 각 나라와 민족의 특수한 상황들이 존중되어, 소외(疏外)가 극복되어야 한다. 그런데 미국의 대 테러 응징에 동참하는 '테러 응징 연합전선'에 동조하는 많은 나라가 진정한 의미의 정의를 생각하기보다는 자국의 이득을 계산에 두고 있거나, 몇몇 기업은 사업적 기대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는 분명 정의로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작태는 테러의 희생을 분노와 상호질타의 암흑으로 나락시키고, 소수 계층에 대한 무자비한 폭력을 자행하는 결과가 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 될 것이다.

'생태적 정의'에 있어서 정의로움은 공공성(公共性)·공리성(功利性) 또한 중요하다.
특히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현대사회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공리주의(功利主義)에 입각한 다수결(多數決) 원칙은 소외(疎外)된 소수(小數)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맹점이 있다. 즉 공리주의가 종(種)의 다양성(多樣性)을 지향하는 '생태 정의'에 부합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불완전한 인간으로서 어떻게 이 세계에 대한 올바른 생태적 시각으로 모든 생명의 소외를 극복할 수 있는가는 항상 우리들 앞에 놓여진 실천적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 문제는 오직 인간의 영적 경외심을 회복하고, 겸허한 자세로 선(善)을 지향하며, 지속적인 깨달음을 추구하며, 그러한 깨달음을 실천할 때에만 얻어지는 것임을 강조한다.

본 글을 마감하면서 테러로 희생된 영혼들의 명복을 삼가 빌며, 생태적 정의를 실현하는 길만이 그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고 현양(顯揚)될 수 있음을 천명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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