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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뇌 건강법(해마와 편도)

2013/01/14

내    용

제목 없음

뇌 건강법(해마와 편도)

창의적으로 ‘머리가 좋다’는 것은  지식의 범위나 내용으로 ‘많이 안다’는 것과는 다른 말이다.

많이 안다고 해서 반드시 머리가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핸드폰 인터넷 정보검색이 일반화된 현대에서는 정말 머리가 좋은 사람은~ 뇌의 여러 영역들을 통합적으로 잘 쓰는 사람으로 창의력과 진취성 문제해결능력과 사교성 통교성이 중요한 관건이 된다.

뇌 깊은 곳에는 시상이 대뇌좌우반구의 알맹이처럼 들어있고, 해마와 편도는 그 외측 하단에 있다.

해마는 기억을 저장하고 조절하는 곳이고, 편도는 감정을 조절하는 곳이다. 해마는 뇌 속 감정을 관여하는 변연계의 일부로서 전하부에서 부터 머리 뒷쪽으로 해마모양으로 위치해 있다.

 


5길이는 약 cm 직경은 1cm 정도로 성인의 새끼손가락 모양으로 좌측 그림의 전반부가 해마이다.

편도는 해마 머리 부분에 연접해 있으면서 앞에서 좌우 두개의 둥그런 모양이다.

뇌는 신(腎)의 바다’라고 했듯이 해마와 편도도 한의학에서 말하는 신을 상하게 하는 공포 즉 두려운 감정이 있을 때 저항이 생기고, 실패에 대한 기억 등이 반복되면 집중력을 떨어뜨려 결국 뇌 기능이 저하된다.  

한편 신나게 노래를 부르거나 활짝 웃고 잘 놀다 보면 저절로 편도가 건강해지고, 부정적인 감정이 오히려 잠재력을 폭발시켜 더욱 신나는 에너지로 정화되어 일에 대한 집중력도 높아지는 것이다.

 

감정 정보를 다루는 편도 관리

인간의 기억창고 해마도 감성적인 편도의 영향을 받게 된다.

학창 시절에 ‘선생님이 마음에 들고 좋다’라는 생각이 들면 그 과목이 좋아지고 더욱 잘하고 싶어진다. 공부시간에 시각 청각 체험 등으로 들어온 학습정보를 비롯한 대뇌의 감각 기능에서 접수한 모든 정보는 시상을 거처 해마로 들어오게 되는데, 이때 이를 버려야 할지 기억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감정적인 정보를 처리하는 곳인 편도가 담당한다.

해부학적 예도 하나 들어보자! 쥐의 편도를 제거하고 나면 고양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한다. 해마에서 고양이라는 것은 인지하지만 감성적인 두려움이 없어지는 것이라 한다. 반대로 야생의 맹수 시라소니의  편도체를 파괴하면 매우 얌전해진다고 한다. 

사람의 편도체가 손상될 경우 지능은 정상이지만 두려움을 느끼지 못하거나 공격적이게 된다고 한다.인간관계에서~ 가족 간의 문제, 업무에 대한 심한 스트레스가 편도에 쌓이면 아무리 뛰어난 두뇌를 가진 사람도 무능한 사람이 되고 만다. 그러므로 깊은 의식의 참선이나 명상 두개골 호흡법 등으로 편도에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정화해주는 것이 두뇌 활용도를 높이는 한 방법이다. 

광명의학에서는 두개골 호흡법으로 측두골과 대뇌 측두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귀 빼기요법이나 측두골과 두정골 등의 봉합선에서 유동 가능성을 증대하는 씹기 건강법 등을 말해왔다. 또 대뇌 전두엽 하단을 거쳐 시상을 비롯한 뇌간(腦幹)에 접근되는 안와 침법이나 눈 운동법으로 원근운동법, ‘엄지손 시그마 운동 따라가기 안구 운동법’ 녹색보기 등 시각훈련 등을 권장한다.

 

광명정체요법 뇌 건강법의 실천

 

1. 귀 빼기요법 실시 방법

귀를 부드럽게 잡고, 세 방향으로 들숨과 함께 끌어준다.

①귀 상단을 잡아 들숨과 함께 위로 올리고, 내쉬면서 귀 앞 관골을 부드럽게 접촉한다. 3회 이상 반복

②귀 중앙을 잡아 들숨과 함께 뒤로 끌고, 내쉬면서 귀 뒤 유양돌기 부드럽게 닫아준다. 3회 이상 반복

③귀 아래를 잡아 들숨과 함께 아래로 끌어주고, 내쉬면서 귀 앞뒤에 시지와 중지를 브이자로 접촉하고 유양돌기와 측두골의 앞면 관골을 닫아준다. 3회 이상 반복 *측두골을 가동시키고 내이를 통해 뇌 속으로 연결

2. 의념으로~

뇌가 들숨과 함께 커지면서~ 산소를 비롯한 모든 영양소와 좋든 불쾌하든 모든 기억들로 가득찬 느낌을 갖는다. 이어서 날숨과 함께 두개골이 닫히면서 뇌가 작아지면서 뇌 속의 모든 노폐물이 걸러지고, 불쾌하고 불편한 기억들도 모두 걸러져 맑은 상태로 정화됨을 느낀다(뇌파가 알파상태에서 의념이 진행되도록 하면 효과적임).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는 동안 창조적인 두뇌가 되며, 기분이 전환되고, 마치 구름에라도 떠있는 듯 가뿐하며 상쾌해진다.

*심호흡은 그냥 크게 쉬는 호흡만이 아니라 횡격막의 상하운동을 크게 하는 복식호흡이어야 한다. 특히 후두골과 선골 미골이 상하에서 서로 상응되면서 가동되어 뇌 척수액의 순환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상기 방법을 스스로도 할 수 있고, 시술가가 도와 시술해주어도 좋다.-정체요법2책자 선골호흡법 참조

3. 전두골 호흡 지압 및 뇌하수체 자극법

①안와상부(눈썹 중간)을 상방(↑)으로 올리며 흡식한 뒤, 눈썹 위를 하방(↓)으로 내리며 호식한다.

②안와 외측면 동자료를 외방(→)으로 흡식한 뒤, 관골(광대뼈)을 내방(←)으로 닫으며 호식한다.

③관자놀이 부근의 접형골 위(‘태양’)를 가볍게 지압하거나 번개침(KM-5)으로 고타해주면, 뇌 저면을 형성하는 접형골 상단에 놓여있는 뇌하수체에 자극을 전달할 수 있다. *뇌하수체는 호르몬 분비샘들을 조절하며 스스로도 많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지름 1cm, 무게 0.5g의 내분비기관이다.

 

4. 기타 뇌 건강 관리법

웃음은 가장 쉽고 간편한 편도 관리법이다. 웃을 때 의식적으로 편도 속에 기록된 기쁜 감정이 유인되어 작동된다. 마음이 동하지 않아도 의식적으로 웃더라도 반복하면 편도는 좋은 방향으로 변화된다.

감사하는 마음 실천하기

감사하는 마음은 가장 인간적인 행위이다. 영성을 지닌 인간은 다른 피조물과 달리 창조의 영을 지녔다고 보아지는데, 이 세상에 존재하고 있음과 이 세계의 성장에 직관하게 되면 감사함이 절로 나오게 된다.

감사함이 저변에 깔려있게 되면 인간 감정의 순화와 창의력이 저절로 생기게 된다. 의미를 추구하는 인간은 상황이 불리하고 시련 중에도 감사함을 일깨울 수 있어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더 큰 창조력과 긍정성이 스스로 샘솟게 된다. 실제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를 자주 하거나 의도적으로 되뇌인다.

씹기와 뇌 + 정신요법 = 맛있게 식사하기

씹을 때 나타나는 저작근의 반복운동은 측두골과 접형골 익상면을 상하로 잡아당겼다 놓음으로써 두개강의 압력변화로 뇌척수액의 순환을 촉진하는데 감사한마음의 식사는 침샘들의 열림과 혀운동으로 뇌저와 연수부분을 자극하여 뇌를 일깨워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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