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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나와 우주(천상천하 유아독존)

2007/04/24

내    용

제목 없음

** 내 생각과 행동이 전 우주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전체의 일부이자 전체에 영향을 주는 나- 천상천하 유아독존

나의 번뇌에 쌓인 현재의 상태와 이를 헤쳐나가는 과정에 쌓은 업식은 우주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번뇌에 대하여~

번뇌는 우리를 고민하게 하는 생각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행의 단계에서 말하는 번뇌는 이보다 차원이 높아 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모든 생각, 즉 불법에 집착하고 깨달아야 한다는 생각 자체도 번뇌로 간주합니다.

중생의 걱정거리가 108가지만 되겠습니까마는, 108이란 숫자는~
인간의 감각을 관장하는 여섯 가지 눈·귀·코·혀·피부·생각 육근六根 과 그 대상이 되는 색깔·소리·냄새·맛·감각·법(법은 진리의 법이 아니라 생각을 일으키게 하는 무형의 모든 것을 의미)의 여섯 가지를 육진六塵 이라고 하고, 이 바깥의 육진이 내가 가지고 있는 육근과 결합하여 번뇌가 일어나니 6곱하기 6은 36이 됩니다.
여기에다 다시 과거, 현재, 미래의 번뇌에 시달리니 36곱하기 3을 하면 108이 나오는 것입니다.

2. 업에 대하여

업業은 드러나지는 않는 것 같지만 광범위하게 우리의 삶과 직접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자신의 업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단지 현제의 살은 미래의 업을 쌓는 것이 되면 현재는 과거의 없에 의하여 나타나다는 것입니다.

업은 '현재의 일을 내게 만드는 것'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어떤 결과를 낳게 하는 원인이 되는 그 무엇을 말합니다.

업이 현재에는 존재한다는 것이 분명해 보이는데, 전생의 업을 이해하는 것이 또한 필요합니다. 전생을 설명하려면 윤회의 개념이 과학적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여기서 <신과학 산책>(김재희 역, 김영사) 중 '셀드레이크' 편에 수록된 내용을 소개합니다.

2-1. 획득혈질에 대한 유전적 입장

실험실에서 쥐들의 행동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이들에게 새로운 재주를 가르치는 데에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관찰하는 일은 용이합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하여 형태공명의 효과가 드러나는데 이 형태공명의 이론이 업과 관련한 불가해한 결과들을 설득력 있게 설명해 줄 수 있기도 합니다.

예컨대 1920년에서 1954년 사이에 행해진 유사한 실험들 중에서  1930년대에 미국 하버드 대학의 저명한 심리학 교수였던 맥더걸(William McDougall : 1871-1938)에 의해 실시된 내용을 보시겠습니다.

맥더걸 교수는 쥐에게 물에 잠긴 꼬불꼬불한 미로에서 빠져 나오는 법을 가르쳤습니다.
맨 처음 이 훈련에 참여했던 쥐들은 이 기술을 배우는 데 시간이 무척 오래 걸렸습니다. 쥐들은 실수를 할 때마다 전기쇼크로 체벌을 받습니다. 출구를 제대로 못 찾고 엉뚱한 곳으로 가는 놈은 매번 전기 쇼크를 가하여 다시 제길을 찾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어떤 쥐는 수백 번까지 실수를 되풀이하였습니다.

맥더걸 교수는 이제 이 쥐들을 교미시켜 새끼를 치게 한 수, 다음 세대에 오는 쥐를 상대로 같은 실험을 되풀이하였습니다.
이 훈련에서 새 세대의 쥐들은 앞 세대의 쥐들보다 길을 찾는 요령을 빨리 습득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세대의 쥐들은 더 빨리 익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실험을 근거로 맥더걸 교수는, 획득형질(獲得形質)이 유전된다고 주장하는 라마르크(Lamark)식 유전법칙을 지지하는 입장에 동조하였습니다.

자신의 현재 가지고 있는 재능들과 일차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 1920년대까지만 해도 유전법칙에는 정설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다윈설(다윈은 획득형질의 유전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여, 진화는 오로지 돌연변이와 열등종의 자연도태를 통해서만 이루어진다고 보았음)과 획득혈질 유전을 주장하는 라마르크설은 팽팽히 맞선 상태였음.

신과학 운동은 1960년대 후반에 시작된 '과학의 새로운 해석'의 움직임을 말합니다. 즉 기존 서구의 이분법적 사고를 벗어나 세상을 '부분이 아닌 전체로, 기계적이 아닌 상호작용적으로, 주객분리가 아닌 주객합일로서 인식'하는 사고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부분의 합이 전체라는 식이 아니라 부분과 전체는 관계성의 통합으로 살펴보는 관점입니다.

셀드레이크 박사는 '형태공명' 이란 말을 형태를 기억하는 에너지장, 즉 형태장이 생물체를 둘러싸고 성장과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형태공명이란 것이 불교의 업의 개념과 비슷하게 받아들여 집니다. 즉 개인의 업[因]이 그 집단에게도 어떤 결과[果]를 낳는다는 말과 일맥상통하게 됩니다.

다음은  인터넷 '형태공명' 검색어로 찾아본 자료입니다.

2-2. 형태공명적 파급효과

일본의 생물학자들이 여러 외딴 섬에 살고 있는 원숭이들을 30년 간 꾸준히 관찰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 중 큐슈우 동부 해안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한 섬에는 마칵 원숭이가 집단으로 서식하고 있었는데, 학자들은 원숭이들을 관찰 범위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해안가에 먹이를 떨어뜨려 놓았답니다. --그 먹이 가운데는 진흙이 묻은 생고구마가 있었습니다.

처음에 원숭이들은 이걸 어떻게 먹어야 할지 몰라 머뭇댔으며, 그 원숭이 무리 중에는 지능이 높은 암놈 원숭이가 한 마리 있었습니다. 그 머리 좋은 원숭이가 고구마를 물에 씻어 먹는 방법을 생각해 냈고,  이를 친구들에게 전파했습니다.
약 5년이 흐르자 섬에 사는 모든 원숭이가 고구마를 물에 씻어 먹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머리 좋은 그 암놈 원숭이가 고구마를 민물이 아닌 바닷물에 씻어 먹기 시작했습니다. 바닷물에 씻는 게 더 위생적이고 맛도 짭짤해진다는 걸 알았기 때문이었는지도 모를 일이지만. 이번에도 역시 차츰 더 많은 원숭이들이 그 행동을 따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바닷물에 고구마를 씻어 먹는 원숭이가 100마리쯤에 이르렀을 때 갑자기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마치 핵반응이 일어나듯 섬 전체의 원숭이가 단 며칠만에 모두 이 방법을 알게 된 것입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그 섬의 원숭이들과 접촉이 없는 다른 섬의 원숭이들에게까지도 그런 습관이 번져나간 것입니다.
'약 100번째 원숭이'를 기점으로 고구마를 씻어 먹는 행위가 거대한 '형태공명'을 일으킨 셈이라고 살펴진 사실이지요.

이제 업의 설명에 대한 힌트를 얻으셨으리라 사료됩니다.
즉 내가 하는 행동이 나의 미래는 물론 나와 관계된 모든 것들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결론을 내려도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다음에는 진일보하여 양자역학 연구자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의 원리'에서는 나타나는 양자 도약등을 들어 나의 생각이 물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증명을 해보일 예정입니다. 이러한 과학적 내용들에 의해서도 불교의 '모든 것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라는 사상과 일치하고 있음을 살펴보는 것은 참 흥미로운 일입니다.

3. 천상천하 유아독존

'중생들의 번뇌에 물든 마음을 표현하여  세상을 '고해 즉 고통의 바다'라고 하듯이 무한 우주 곳곳에서 나 하나가 갖는 생각과 나 하나의 행하는 행위가 나의 미래와 인간 모두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생각해 봅니다.

그러기에 나는 소우주이며,나의 존재적 중요성이 바로  천상천하 유아독존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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