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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부처의 생애와 구도행

2007/04/03

내    용

석가모니의 생애 소개(2007 4/2)
들어가는 말 :
선의 역사를 알기 위해 석가의 일생이나 과거 선종사를 공부한다고 할 때 이것들은 과연 현재의 나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가?
이는 현재의 상황의식과 상호의존적 관계를 살펴봄에 있어 과거의 선종역사에 뿌리를 둔 근거를 보다 본질적으로 획득함으로써 현재를 보다 참되게 참구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하겠다.
또한 선종의 발전역사는 부처를 신봉한 역사가 아니라 부처가 된 역사임이 분명하다.

* 이 창조는 어딘가에서 생겼고 어딘가에서 왔다. 신은 이 창조 보다 뒤이다.
그렇다면 누가 어디에서 생겼는지 아는 자는 누구인가 < 리그베다 찬가 >

* 석가모니의 4대 성지 : 인도동북부 지금의 네팔 국경지대 남쪽
1) 석가 탄생지 룸비니
2) 보리수 금강좌의 부다가야
3) 최초 5명의 제자에게 설법한 사르나트
4) 竹林精舍터 쿠시나가라

① 釋迦文(S‘a’Kya: 종족의 명칭, muni: 聖人) , Gotama: 성씨, Sidda‘rtha:출가 전 태자 때의 이름
아버지 Kapilavastu 성의 성주 S'uddhoda'na 와 어머니 Ma'ya' 부인 사이에서 623년 출생
*마야 부인은 출산 후 7일만에 타계 이모가 싯다르다를 양육함
싯다르다의 출생후 仙人아시타라의 예언(성왕이 되거나 출가하여 부처가 될 운명)을 염두에 둔 성주는 19세에 이웃나라 코라성의 성주의 딸 Ya'sodhara와 혼인케 하여 ra'hulra라는 아들을 둠(*라훌라는 장애라는 뜻이 있음).
그러나 사색적인 싯다르다는 生病老死의 인간의 고뇌를 사색하였고, 四門遊觀 후 修行者의 평안함을 보고 出家를 결심함.
*당시 사회는 1,000년이나 계속된 바라문교가 형식화되어 타락하고 있었으며, 상업이 성행하고 새로운 사상가들이 나와 자유로운 분위기였다.

29세 때 愛馬 칸타카와 馬夫 찬다카를 따라 성을 나와 스승들(바르가바, 아라다 칼라마, 우드라카 라마푸트라 등)을 찾아다니며 6년간 고행하였다.
부왕도 현자 5명을 보내어 함께 수행하도록 도왔으나 고행만으로는 해탈을 이룰 수 없음을 깨닫고, 네란자라 江에서 목욕을 하고 한 소녀가 바치는 우유 죽을 마시고 기력을 회복한 후 부다가야의 우르빌라 그라마 마을 근처의 菩提樹 밑에 吉祥草를 깔고 앉아 7일만에 大悟覺醒成道함(당년 35세),

그후 석존은 자신이 깨달은 바가 세속에 것과 다름을 알고 세상을 따나려 하였으나 하늘로부터 깨달음을 전해야할 당위를 권면받게 된다(梵天勸請).
이에 마음을 바뀌 苦行林에서 사사했던 수행자들을 교화하려 하였으나 이미 죽고 없어, 함께 고행했던 수행자들(콘단나 등 5명)에게 찾아가 미가다(鹿野苑)에서 사성제 팔정도를 처음으로 설하고(初轉法門) 불교 교단의 비구로 삼았다.
또 야사라는 곳에 이르러 그곳 장자의 아들을 제자로 삼고 야사의 부모와 처를 최초의 재가신도로 삼았다.
이후 장자들의 조력으로 초기 석가시대 불교의 발흥을 맞게 된다.
45년간 섭법 후 석가는 80에 입멸하였다.
열반에 들 즈음 석존은 제자들에게 스스로를 스승(自燈明)으로 삼고, 법을 스승으로 삼으라(法燈明)고 가르치고, 자신은 一字不說이라하고서 열반에 듬.

② 석가 생애의 八相
1. 도솔천에서 힌 코끼리가 이 세상에 와 마야부인에게 잉태하는 도率來儀相
2. 룸비니에서 태어나는 상 毘藍降生相
3. 四門遊觀相
4. 애마 칸다카를 타고 출가하는 상 踰城出家相
5. 6년간 고행하는 상 雪山修道相
6. 보리수 밑에서 魔軍의 항복을 받고 성도하는 樹下降魔相
7. 최초 5 비구에게 설법하는 상 鹿野轉法相
8. 쿠시나가라의 사라 쌍수 아래서 열반에 드는 상 雙林涅槃相

참고사항 ** 五種立題
정각을 이룬 붓다가 열반에 들기까지 설한 교설을 다섯 시기로 구분(*천태지의 설)
1. 화엄시 : 붓다가 정각 후 최초의 21일 동안 화엄경을 설한때.
*화엄경-華嚴海印(우주만상) 三昧의 세계. 특히 우리 인생의 삶의 지표를 강조함

2. 아함시 : 그 다음 12년간 아함경을 설한 때(예 독화살의 비유)

3. 방등시 : 다음 8년간 유마경, 금강명경, 승만경, 능가경 등 방등부 계통의 경전을 설함.
*유마경-승가와 제가의 분별심을 극복하려는데 노력함. 대승의 실천을 강조함.
*승만경- 如來藏사상. 승만부인의 정각, 남녀 차별이 없음을 시사

4. 반야시 : 다음 22년간 모든 반야경을 설함(空思想의 실천을 중시함 현재 260자로 요약된 반야심경, 금강경이 대표적) *空思想-어느 한곳에 집착하면 편견이 생겨 사물의 참된 실상을 보지 못한다는 가르침.
*금강경-無住心의 실천 사상(應無所住而生起心)

5. 법화 열반시 : 최후 8년간 법화경을 설하고, 입멸시 열반경을 설함.
*법화경- 諸法實事(현상으로서의 모든 존재를 그대로 진실한 나툼 / 그런데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가 없는가는 각자의 문제다-眞空思想)

** 四聖제(言帝)
1. 생노병사 / 싫어하는 사람을 만나는 인연의 고통 / 좋아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인연의 고통 / 바라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 ---古聖제

2. 괴로움의 원인을 떨치지 못하고,
즐거움을 탐하고 추구하는 渴愛 / 살아남으려는 渴愛 / 현재의 삶에서 떠나고자 하는 渴愛 ---集聖제

3. 괴로움을 완전히 멸할 수 있으며, 괴로움을 없앤 상태가 해탈이라는 ---滅聖제

4. 괴로움을 멸하기 위한 8가지 바른 수행법 즉 8정도 있다는 滅道聖제

**八正道
사성제의 4번째 진리의 방법론이다.
유물론자들은 감각적 쾌락을 탐하고, 고행 주의자들은 극도의 고행이라는 이 두 양극에 비해 중간의 길(中道). 이 팔정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인간존재의 본질적인 부분이 괴로움으로부터 자유로워져 궁극적으로 열반 즉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

1. 正見 : 올바른 이해 존재의 본질에 대한 사성제로 설해지는 불교적 진리관을 확신하는 것.

2. 正思惟 : 정견을 철저히 실천하겠다는 각오

3. 正語 : 거짓말 중상모략을 삼가 하겠다.

4. 正業 : 생명을 헤치거나 도둑질 불륜을 행하지 않는다.

5. 正命 : 불교의 가르침에 부응하지 않은 일(직업)을 하지 않겠다.

6. 正精進 : 바른 마음가짐을 계발하겠다.

7. 正念 : 신체와 감정과 사고의 움직임에 대해 항상 깨어 있겠다.

8. 正定 : 바르게 집중하여 명상하겠다.

** 中道의 길은 마치 하늘을 나는 새가 두날개의 균형으로 중심을 잡을 수 있음과 같다. 정진에 있어서 새의 두 날개는 무집착과 실체적 자극이다.
이 두 날개는 새를 창공에 높이 올려둘 수 있으며 여기에 믿음(起信) 희망(發心)으로 창공을 향해 비상하게 한다.
구도행에 있어서 사성제는 날개를 펼칠 수 있음이요, 팔정도는 그 실천덕목들이다.

** 12 緣起說 (*괴로움의 원인을 12가지 상호 의존적인 단계로 설명한다).
無明, 잠재적 형성력(行), 식별하는 작용(識), 명칭과 형태(名色), 눈 귀 코 혀 몸 마음 등 6가지 감각기관 감각작용(六處), 접촉(觸), 느끼어 받는 작용(受), 갈애(愛), 집착(取), 생존(有), 태어나는 것(生), 늙고 죽는 것(老死) 등의 12 요소는 무한히 반복 순환한다. 이 순환과정을 끊는 것이 윤회로부터 해탈되는 것이다.
12가지의 理法을 順觀과 逆觀하여 생병노사의 괴로움의 원인이 無明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이 무명을 타파하여 苦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 붓다의 禪定 : 止觀 (*불교만의 독특한 실천용어)
止 : 三昧이며, 마음을 차분히 가라 않힌 평온한 상태-- 정적인 선정.
觀 : 통일된 마음으로 올바르게 지혜로서 緣起의 法을 관찰하는 수행--동적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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