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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성서 백주간 메모 - 고린토전서의 사랑

2008/05/11

내    용

필자는 몇전부터 성서를 통독하는 성서읽기 백주간에 참여하고 있다.

--- 참고 --크리스찬적 생활로는 모태신앙에 이어 청년기 수도생활과 서강대학교 신학원을 마쳤다. 그런데 아아러니칼하게도 신학원 과정에서 선불교를 수학할 기회를 가졌고 동 대학원 재학시절에 시작한 참선공부에 이어 서강대학교 참선강사를 지내오면서 종교간의 벽을 넘나든 영성적 추구를 계속하고 있다.--- 중략.

이에 특별한 사명의식을 가지고,
보인대로 ~ 느낀대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여 '크리스찬 선'이라는 카테고리에 성서 백주간의 상념을 조금씩 일기 형식으로 써 볼 생각이다.

처음부터 시작하였더라면 이라는 아쉬움은 있지만,
지금서 부터 단 한마디를 내 놓더라도 진리의 통시성에 비춰보면 늦는 것도 아니요 부족함도 넘침도 없는 경계가 바로 신앙이 아닌가 싶다.

----------- 오늘은 (2004년 9월 -처음 이글을 쓰던 그 당시 / 여기서는 다시 수정을 보았음) 서간문 고린토 전서부터 시작한다.

고린토전서 13장에는 사랑에 관해 말하고 있다.
"사랑은 하늘로 부터 온것이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은 이 세상 끝까지 영원하다"고 한다
그 중에 사랑이 제일이라 한다.

1. 믿음은 무얼 말하고자 하시는가?
누구나 알 수있는 것은 믿음의 대상이 아니다.
인간의 지식의 범위를 벗어나고 인식의 한계에서 신의 영역을 들어가고자 할때 바로 믿음이라는 수레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믿음은 합리적이지 않고 세상의 이치에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믿음이 없으면 인간은 그 냥 썩어 없어질 흙과 같은 존재일 뿐이다. 그러나 믿음을 간직하면 인간이 신의 영역에 들어가 영속성에 합류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행정진을 하거나 기도 묵상은
사리분별을 놔~버리고 인간의 한계에서 새로운 접촉을 통한 거듭남이 바로 믿음이라 생각된다.
크리스천에게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이를 통한 우리의 부활을 믿는 것이 바로 믿음의 근간이다.

* 묵상 - 하나의 씨앗이 땅에 떨어져 죽음으로써 많은 열매(생명)를 맺는다.

2. 소망은 무엇을 바란다는 것인가?
인간에게는 의지적인 요소 즉 자유의지가 있다.
신의 영역에 온전히 도달하기 어려운 유한성의 인간운명은 바로 의지와 지향성이라는 끈기를 가지고 영원성을 갈망할 수밖에 없다.
신의 선하심과 온전하심, 무한하심과 무고하심...
이 모든 신적인 진리를 소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망은 인간의 정신적 추구이며 노력인 셈이다.
소망은 믿음을 지원하며 소망의 극점에서 믿음을 통해 사랑에 도달하게 된다.

3. 사랑은 하느님이시다.
사랑은 신에게로 부터 은총으로 주어진다. 그러므로 정신적 의지적 요소보다는 영적 은총의 특성을 지닌다.
하느님의 은총을 받아 형제를 사랑함.. 사랑이신 하느님이라는 표현을 자주 듣는다.
사랑은 이 세계의 원리이며 신성 그 자체다.
사랑의 끌어당김과 하나되는 힘은 우주 현상 중에서는 만유인력과 관련해 느껴볼 수 있다.
물질들의 끌어당기는 힘은 바로 하나되기 위한 사랑의 출처를 생각케한 부분이다.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는 인간사회에 있어서 사랑은~
오래참아주고, 친절하며, 시기하지 않으며, 자랑도 교만도 하지 않고 ..
모든것을 바라고 믿고 견디어 내어 가실 줄을 모릅니다.
이 세상 모든 것이 사라지고 천지가 개벽이 되어도..
믿음과 소망과 사랑은 언제까지나 남아있게 됩니다.
사랑이 곧 하느님이시기 때문입니다.

(2004 9월 9일 성서 백주간 목요모임에서- 박선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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