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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자케오야 이리 온~

2004/08/03

내    용

제목 없음


사랑스런 자케오를 찾습니다.


1. 자케오를 찾아주세요.

언젠가 서초경찰서에 이상한 고발장이 한 장 접수되었다.
요지는 자신의 집에서 기르던 강아지를 초면부지의 남자가 자신이 타고 있던 승용차(서울--7034 검정색 승용차로 소나타로 추정됨)로 유인하여 절취 도주한 사실이 있어 이에 신고하오니 수사하여 주시기 바란다는 것이다.

이를 접수한 경찰서 수사관은 사람들일로도 바쁜데 강아지 분실로 고발하는 경우는 처음이라며 시큰둥하였다는 것이다.
그런데 고발장의 한쪽에 고발자의 입장 표명이 특이하였다. 즉,

- 저희는 지금 강아지의 가격이 얼마이거나,
절취한 자의 파렴치를 응징하고자 이 고발장 제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 집에 자식과도 같은 자케오(강아지의 이름)가 과연 무사한가?
그리고 자신의 집을 나와 얼마나 어려움이 많은가를 우선 염려하고 있습니다.
자케오는 자신의 이름도 모르는 낮선 사람들 앞에서 당황할 것이며,
그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한 가족처럼 지냈던 저희들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면 정말 양심을 가진 인간으로서 의리에 반한 과오를 범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
라고 적혀 있었다.


그 부인은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도움을 요청하였고,
일주 후 승용차 한 대가 용의선상에 올라 형사들의 적극적 협조로, 그 차를 찾게 되었고, 자케오는 엄마(그 부인) 품에 안기게 되었다고 한다.
이 일로 서초경찰서와 동물 보호협회, 을지로 애견 센타들 그리고 이웃에 살고 있는 많은 분들이 생명의 존귀함과 이를 바라보는 그 부인의 동물을 사랑하는 시각에 큰 감동을 함께 나누었다고 하니, 이를 지켜본 우리들도 뿌뜻한 마음이다.

** 자케오
자케오는 예수시대를 배경으로한 신양성서에 나오는 인물이다.
세리이면서 예수에 관심이 많아 예수 일행이 지나가는 것을 보려고 하였으나 키가 작은 관계로 볼 수 없어 예수의 일행이 가는 길을 앞질러가 나무 위에 올라가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예수께서 그곳을 지나면서 "자케오, 어서 내려오세요. 오늘 나 당신집에 머무르고자 합니다"라고 하자 자케오는 흔쾌히 예수를 영접하였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여기서 그 부인의 강아지 이름이 자케오가 된 이유에는 분양받을 당시 키가 작아 땅달이 같은 폼이 바로 성경의 자케오가 연상되었으며, 마음씨 역시 온순하여 그리 되었다 한다.
그 강아지(아메리칸 스페니얼 종)는 키가 작고 마음이 순하고 정이 많아 그 부인의 둘째아이가 아파서 치료용 애견으로 분양받은 것이라 한다.--필자 주.


2. 불교의 생명존중 일화

현시대는 생명경시의 풍조가 만연되어 있는 듯하다. 이러한 생명문제를 불교적 관점에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금강경에 [일체의 중생은 실유불성(悉有佛性)] 이라 하여 생명을 지닌 유정(有情)들도 또 생명이 없어 보이는 무정(無情-무생물)들도 모두다 존귀함을 말하고, 그들이 다 성불(成佛)한다고 말한다.
생명의 존귀함에 대하여 부처의 전생(前生) 설화에 대한 좋은 교훈이 있다.

- "자비심이 많은 왕이 있었는데
어느 날 비둘기 한 마리가 매에게 쫓겨 그의 품으로 날아들었다.
왕은 비둘기를 구해 주려고 매에게 자신의 살을 비둘기만큼 주기로 약속하였다.
그래서 왕은 저울에다 자신의 다리의 살을 베어 비둘기와 달아보았다.
그러나 비둘기가 무거웠다.
그래서 허벅지의 살을 더하여 보고, 엉덩이 살을 더하여 보아도 비둘기가 무거웠다.
그래서 왕은 자신의 온몸을 저울 위에 올려놓고서야 같아 졌다"-
고 전한다.

이는 생명의 가치를~
한갓 미물인 한 마리의 비둘기도 부처와 같이 존귀함을 설하는 것이다.
법구경에 모든 것은 폭력을 두려워하고, 죽음을 두려워하고 있다.
이 이치를 자기의 몸에 견주어 남을 죽이거나 죽게 하지 말라. 또한, 대승의 '승만경'에 승만 부인은 열가지 서원을 세우고 있는데(10대수), 셋째가 생물에 대하여 노여운 마음을 일으키지 않는다 하였고, 아홉 번째로 생물을 포획하거나 계를 지키지 않는 사람을 보고는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리고 대승(大乘)경전에는 고기 먹는 것을 일체 금하고 있다.
보살은 자비(慈悲)로써 마음의 바탕을 삼아야 하는데, 고기를 먹는 것은 대자비(大慈悲)의 불성종자(佛性種子)를 스스로 끊는 행위이고, 불법(佛法) 본연의 대 보리심에 크게 어긋나는 것이다(열반경).

또 붓다는 고기를 먹으면 대자비의 종자를 끊어서 자리(自利)의 도(道)를 잃게 되고, 중생을 저버림으로 이타(利他)의 도를 잃게 된다고 가르친다.
이 불식육계(不食肉戒)는 제1중계인 불살계(不殺戒)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고 있다.

*
현실 생활에 적용의 어려움은 많아 별도로 연구될 여지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불교의 근본 가르침을 지키면서 일심의 경계에서 이를 바라보면 그리 어려운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 필자 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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