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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씹는 동작과 뇌 기능

2004/05/06

내    용

씹는 동작과 건강

얼마 전 KBS-TV '생로병사' 에서 치아와 건강의 관계가 방영된 바 있다.
치아상태와 건강의 관련성, 특히 노인들의 구강 상태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이 보도되면서 치아 건강이 오복(五福) 중에 하나임이 재증명된 셈이라 하겠다.
방송내용 중에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조건으로 8020운동이 있었다. 이 운동은 치아건강을 지켜나가는 일본 사이타마현에서 일고 있는 운동으로 80세에도 20개의 자기치아를 갖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어 노년의 건강을 위한 뜻 깊은 일이라 생각된다.

1. 씹어야 산다.

‘씹는 것은 치매를 예방하며, 치주질환이 있는 임신부는 조산 및 저 체중아를 출산할 확률이 높다’는 등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연구가 다수 발표되고 있다.  
'오래 씹어야 오래 산다'는 말도 있다. 즉‘씹는다는 것은 뇌의 기능을 유지하고, 치매를 예방한다’고 한다. 일본 기후대학 오오츠카 미노루 박사는 이빨을 갈아 없앤 쥐와 그렇지 않은 쥐의 뇌 활동을 비교하는 실험을 통해 이빨을 간 쥐의 뇌에서 세포사가 일어난다는 것을 관찰했다고 한다.
이와 비슷한 실험으로 일흔네살의 고령자에게 사진을 이용한 기억 과제 실험을 통해 씹는 운동의 전 후 실험결과를 비교해 보자,
씹는 동작으로 기억능력이 크게 상승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써 기억과제를 주었을 때 씹는 것으로 인해 뇌의 해마 활동이 상승한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라 한다.

 *‘해마’손상과 기억 : 해마가 손상되면 얼마전의 일이나 10분전에 일어난 일도 기억할 수 없게 된다. 뇌신경학적으로 볼 때 치매란 뇌의 전두엽, 편도체, 해마 이 세 곳을 연결하고 있는 신경네트워크의 기능이 저하된 것이라고 한다. 기억력이 없어졌다는 것은 특히 해마의 기능이 떨어진 결과라고 한다.

2. 씹는 동작과 두개골의 영향

① 씹기와 생명순위

인간의 욕망과 생명유지의 우선순위는 상호 관련되어 있다. 육체적인 생명은 1차적 욕구인 식욕이 있기에 지속 가능하다.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는 행위와 관련해 뇌 기능이 촉진되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라 대단히 효율적인 필연성이다.
저작운동은 두개골 측두부에 있는 근육운동이며 그와 함께 나타난 근 펌프작용은 측두부를 보강하게 된다. 따라서 하악골의 운동은 삼차신경(특히 하악신경)과 얼굴 표면에 분포된 안면신경 영역을 포괄적으로 움직이게 하고, 그 안에 혀와 침샘의 작용은 연수의 작용을 일깨울 수 있다.
따라서 씹기는 뇌로 전달될 수 있는 건강한 리듬과 맛있는 음식을 공급해주어 생명현상을 지속하는 1차적 피드백작용이 되는 것이다.

② 턱 운동이 뇌 및 두개골에 미치는 물리적 영향

씹는 동작이 턱뼈 전체에 힘이 고르게 분산되어 작용되면, 뇌 및 두개골에 적절한 자극이 될 수 있다.
좌우측 턱관절은 구(球)관절로 되어 있고, 아래턱뼈(하악골)의 운동은 상악골 및 측두골과 연결된 저작근(측두근, 내·외측익돌근, 교근 총 4개)의 저작운동에 따라, 두개골을 양측면에서 당겼다 놓았다하는 물리적인 자극을 주게 된다. 이러한 동작이 반복되면 광명정체요법 '두개골 호흡법'(*책자참조)에서도 말하고 있듯이 두개골에 가동가능성을 증대시키게 된다.
두개골 봉합과 관련한 가동가능성 증대는 뇌 실질 상태와 뇌 척수액의 흐름에 모종의 리듬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비근한 예로 어떤 치매노인에게 의치를 해주어 좌우가 균등하게 씹힐 수 있도록 해주자 상당히 개선되어 정신이 되돌아 왔다는 보고가 있다.

③ 씹고 삼키는 동작에서 얻어지는 건강효과

맛있는 음식을 씹어 먹으면 침샘의 작용이 왕성하고 혀의 운동도 원만한데, 저작이나 연하, 구토 등의 반사중추와 타액분비 중추가 뇌의 줄기에 해당되는 교와 연수에 있다. 또한 구강 바로 위는 뇌저에 해당된다.
구강과 뇌가 근거리에 있는 관계로 뇌의 하부를 받쳐주는 뇌저부의 혈액순환은 뇌 기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민간비방으로 혀밑('금진' '옥액' 부위)을 칼로 베어 사혈시켜 만성병을 치료하는 비법도 여기서 그 타당성이 이해된다.
따라서 씹는 동작은 식욕을 충족시킬 뿐 아니라 뇌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다. 같은 원리에서 입으로 행하는 애무가 정신건강상 대단히 유익한 치료상의 방편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노인성 치매는 뇌가 전반적으로 위축하여 뇌실(뇌속의 빈 공간)이 확대되고, 그 부위에서는 신경세포가 신경원섬유(神經原纖維)로 변화되며, 신경조직 안에 노인반(老人斑)이라는 침착물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치매를 간호할 때는 자주 음식을 드시게 하고, 잘 씹도록 의치를 해드리는 등 구조적인 여건을 만들어 드리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구강관리와 전신건강

젓니는 태아 때부터 생겨나서 생후 30개월이면 다 나온 후 6-12세에 걸쳐 영구치로 교체된다. 젓니가 있는 유아기부터 음식을 꼭꼭 씹어 턱뼈를 튼튼히 해야 영구치가 잘 나온다.
음식물의 섭취에 있어서도 당분이 많은 경우는 치아가 썩기 쉬우므로 음식의 종류에 대한 주의를 요하고 당분이 많은 음식은 곧바로 양치질이나 생수를 마셔 입안을 헹구어 희석시킬 필요가 있다.
치주질환을 이르키는 주요인 중에 하나는 프라그인데 당분이 많으면 프라그 속의 균이 증식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독소가 치아를 삭게 하여 치주질환을 나타낸다.
이러한 잇몸병 원인균은 전신건강에도 영향을 주는데 호흡을 통해 폐와 혈액으로 이동하여 신장이나 심장 등에도 해롭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조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보고가 있다.  

*‘치주질환이 있는 산모는 양수 조기 파열로 인한 저 체중아 조기출산 위험성을 높인다’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치학부 연구팀>

* 입 속 프라그에는 최소 350여종의 세균이 있다고 한다.
이 프라그는 먹는 음식의 종류와 횟수 등에 따라 상태를 달리하며 특히 당분은 프라그 내의 세균 증식을 가속하고 불소는 크게 억제한다고 한다.  

올바른 치아관리

전문적인 입장이 못되지만 튼튼한 이를 지니고자 한다면, 칫솔질이 이만 닦는 것이 아니라 잇몸전체를 맛사지 해주는 것으로 알아야 한다.
잇몸에 이상이 있을 때는 결이 곱고 가는 칫솔로 이와 잇몸 틈새를 부드럽게 자극하고 입 속을 음압으로 빨아들여 침과 피를 흡입하여 뱉어내기를 반복하면 염증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식사 후에는 바로 양치질을 시작하여야 한다고 하나 상기 모든 내용은 전문가에게서 문의하여 각자의 구강상태에 따라서 적합한 칫솔, 치약, 닦는 방법 등을 지시 받아 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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