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소개| 게시판| 자료| 동영상| 갤러리| 체험| 약도

광명쇼핑몰

광명의학

광명의학적처방

광명의학성과

광명자연건강회

괄사요법

벌침(봉독) 요법

사상체질 요법

새로운 자연건강법

이침(귀침)요법

안와침법

SUN 건강메일

생태요법

정신요법

크리스찬 禪

두개골 지압

감기

간장병

갑상선질환

견비통(肩臂痛)

광명뜸법

눈병

동사 익수

두통과 뇌기능 향상

무좀

무릎관절/ 키성장

부인과

비만증

소아과

소화기(급체)

수험생의 건강

심장병

안면신경마비

이비인후과

중풍

척추측만증

축농증

치매

탈모증

폐질환

횡격막 호흡법

동상 동사자

아로마 테라피

생활참선

발목펌프

요통

당뇨

EFT 정신-신체요법

현재위치 : Home> 광명뜸법
눈병 (6) 폐질환 (6) 당뇨 (17) 심장병 (6)
간장병 (3) 비만증 (4) 요통 (7) 탈모증 (4)
중풍 (6) 감기 (2) 치매 (6) 무좀 (1)
소아과 (4) 발목펌프 (8) 부인과 (4) 무릎관절/ 키성장 (5)
척추측만증 (5) 이비인후과 (3) 안면신경마비 (4) 두통과 뇌기능 향상 (3)
견비통(肩臂痛) (10) 동사 익수 (5) 생태요법 (15) 정신요법 (17)
생활참선 (17) SUN 건강메일 (19) 크리스찬 禪 (10) 두개골 지압 (6)
사상체질 요법 (7) 축농증 (3) 소화기(급체) (3) 광명뜸법 (5)
수험생의 건강 (2) 아로마 테라피 (2) 새로운 자연건강법 (1) 이침(귀침)요법 (4)
괄사요법 (2) 벌침(봉독) 요법 (5) 횡격막 호흡법 (1) 갑상선질환 (4)
안와침법 (2) 동상 동사자 (1) EFT 정신-신체요법 (4)

제    목

광명뜸 비법

2008/07/17

내    용

제목 없음

 

광명뜸 비방-1 : 쌍둥이 웰빙뜸법!

무연뜸기구 2개를 단전뜸 고정대에 끼워 배꼽을 중심으로 쌍둥이 처럼 떠주는 뜸법이 새로 고안되었다.
고정된 뜸기는 일정한 간경을 유지하면서 신장기운의 원천인 배꼽을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뜸을 뜨게 한다.
즉 배꼽-단전, 배꼽-우측 천추, 배꼽-하완, 다시 배꼽-좌측 천추 등등 자유롭게 시계방향으로 돌려가며 뜸뜨는 방법을 말한다.


**쌍둥이 뜸법의 장점

1. 배꼽으로부터 일정한 거리에 있는 경혈점을 단전과 같은 거리에 있도록 제한해 줌으로써 뜸자리를 잘 유지.
2. 복부 위에 놓인 두 개의 뜸기구가 안정되게 놓여 흔들려도 잘 넘어지지 않음.
3. 복부 뜸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제중(배꼽)에 대한 뜸작용이 강조되고, 이로부터 그 주변을 돌아가며 뜸을 뜰 수 있어 복부 장기의 어혈해소와 원기회복 남녀 생식기능 향상등에 효과적.

**쌍둥이 웰빙뜸법의 지속 시간은?
웰빙뜸은 온열(45-50도)요법으로 배꼽을 중심으로 배꼽-단전을 가장 많이 뜨고(전체시술의 2/3 정도), 배꼽보다 위로는 전체시술의 1/3 이하로 떠 준다.
또 배꼽 옆 천주는 많이 떠도 무방하나 단전보다 조금 뜬다.
웰빙뜸법을 하부요추 부위에도 떠줄 수 있다.


** 특히 부인과 수술후 회복뜸법이나, 비뇨생식기 및 하초를 튼튼히 하기 위해서 잠시 하부요추 및 선골부(부교감신경 영역)에 뜸을 떠준다. 이때는 복부에 담뇨 등을 받쳐대고 그 위에 엎드려 떠주어야 뜸의 효과가 척추로 잘 흡수 된다.
**배꼽은 태아때 모든 것을 모태로부터 받아들였던 문(門)이었기에 성장 후에도 뜸을 뜨면 인체 내로 흡수가 잘 됩니다.

새로 개발한 단전뜸 고정대는~
배꼽의 중요성과 배꼽근처의 중요경혈을 함께 뜸뜨으로써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니다. 즉 단전의 위치와 비슷한 거리에 있는 하완(위의 하부와 유문부), 천추(배꼽옆 대장) 등에 정확히 적용되게 도와준다.
필요에 따라서는 배꼽을 벗어나 정준선 좌우에 맞춰 뜸을 하셔도 무방하다. 예컨데 난소부위나 전통경혈의 자궁부위는 하복부 좌우에 뜸을 떠준다.
너무 뜨겁다 싶으면 상하로 자리만 조금씩 옮겨주거나, 배꼽을 중심으로 단전에서 천추, 천추에서 하완, 하완에서 천추 등 시계방향으로 돌려가며 사용한다.

 


 

광명뜸 비법-2 : 광명수지뜸법

체력이 떨어지고 원기가 부족해지기시작하면 상당기간 힘들게 보내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간접뜸을 준비하여 '손바닥 광명뜸 기본방뜸법'을 실시해주면 회복이 빠르다. 또 만성병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손 바닥 광명뜸 기본방이 의외로 큰 효과를 나타내은 경우가 있다.

예전에는 뜸요법은 쑥의 약리작용과 뜸의 강렬한 열작용을 중시하였었다. 그런대 최근에 많이 애용되고 있는 간접뜸법에서는 온화한 열 작용과 뜸자리(경혈)가 지닌 치유기능을 중시하는 경향있어 보인다.


광명뜸은 어디에 뜨는가?

  1. 기본방에 뜸떠 준다.
  2. 손을 쥐어 손끝이 손 바닥과 닿는곳을 뜸뜬다.
  3. 광명뜸 기본방과 대표오수혈에 뜸뜬다. 즉 중지 약지 소지 손가락 내외측 3군데는 각각 비, 폐, 신 대표오수혈이다.

 

** 손바닥 중앙에 있는 노궁과 소부라는 경혈은 예로부터 많이 사용해온 중요한 경혈이다.
광명뜸법에서는 '노궁'을 중초, '소부'를 하초라 부르며, 이들과 함께 손을 쥐어 손가락 끝이 닿는 곳에 뜸을 뜬다(광명뜸 기본방).

광명뜸 기본방은 오장육부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장부간에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만성병인 경우 네 손가락 둘째 마디 중앙(합혈뜸법)을 뜸뜨기도 한다.

합혈(合穴)은 오장육부의 기가 바다에 이르러 합해지는 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즉 손끝에서부터 기가 샘속는 정혈(井穴)이 시작되어 형혈(滎穴-골짜기를 흐르는 혈), 유혈(兪穴-물줄기가 합해지는 혈), 경혈(經穴-합해져 큰 줄기로 흐르는 혈)을 지나 합혈이 된다.


5장의 대표 오유혈

다섯손가락 내측 측면에는 오장(간, 심, 비, 폐, 신)의 기운을 복돋워 주는 대표오유혈이 있다. (위에 있는 사진에는 소지손가락 둘째 마디에 있는 신 대표오유혈, 약지손가락 첫째와 둘쩨 중간에 있는 폐 대표오유혈, 중지손가락 첫째 마디에 있는 비 대표오유혈이 나타나 있다)


[ 광명뜸 기본방 4점과 손가락 상의 대표오수혈 신, 폐, 비 점 ]

** 손바닥 중앙에 있는 노궁과 소부라는 경혈은 예로부터 많이 사용해온 중요한 경혈이다.
광명뜸법에서는 '노궁'을 중초, '소부'를 하초라 부르며, 이들과 함께 손을 쥐어 손가락 끝이 닿는 곳에 뜸을 뜬다(광명뜸 기본방).

광명뜸 기본방은 오장육부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장부간에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만성병인 경우 네 손가락 둘째 마디 중앙(합혈뜸법)을 뜸뜨기도 한다.

합혈(合穴)은 오장육부의 기가 바다에 이르러 합해지는 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즉 손끝에서부터 기가 샘속는 정혈(井穴)이 시작되어 형혈(滎穴-골짜기를 흐르는 혈), 유혈(兪穴-물줄기가 합해지는 혈), 경혈(經穴-합해져 큰 줄기로 흐르는 혈)을 지나 합혈이 된다.


5장의 대표 오유혈

다섯손가락 내측 측면에는 오장(간, 심, 비, 폐, 신)의 기운을 복돋워 주는 대표오유혈이 있다. (아래에 있는 사진에는 소지손가락 둘째 마디에 있는 신 대표오유혈, 약지손가락 첫째와 둘쩨 중간에 있는 폐 대표오유혈, 중지손가락 첫째 마디에 있는 비 대표오유혈이 나타나 있다)

뜸법에서는 주로 오행상 가을 겨울에 해당된 신과 폐 대표오수혈에 뜸떠 원기를 북돋고 장기간의 균형을 얻게 해준다.

손가락 오행

대표 오유혈

적 용 증 상

엄지-목

간점

간병, 우측 늑간 신경통, 불면증, 눈병, 피로회복, 생식기의 병, 월경이상

검지-화

심점

심장병, 빈혈, 건망증, 팔 내측의 병, 혀의 병, 언어장애

중지-토

비점

비장의 병, 소화불량(탄수화물), 당뇨병, 편도선염, 갑상선염, 입술의 병

약지-금

폐점

폐의 병, 호흡곤란, 피부병, 기관지 천식, 설사, 수족냉증, 코의 병

소지-수

신점

신장병, 불면증, 양기부족, 전립선염, 불임증, 다리 내측의 병, 귀의 병

 

손에 뜨는 뜸법에서는 광명뜸의 특징인 대표오유혈을 더해서 뜸 떠준다.
우리 몸의 장기 중 기능저하현상이 나타나기 쉽고, 냉하면 병이 되는 장기에는 신장과 폐, 그리고 위비(胃脾)가 있는데, 이들의 기운을 돕는 소지와 약지, 중지손가락의 요혈에 뜸뜨는 것이다.
오행침법의 원리에 따라 선정된 대표오유혈 신, 폐, 비점은 약해지기 쉬운 오장육부의 기운을 돋워 줌으로써 오장육부의 조화를 달성하여 전신건강에 기여하는바가 대단히 크다.


손바닥에 뜸 떠 주면 왜 좋을까?

① 손은 머리나 오장육부와 먼 거리에 있는 사지 말단에 해당되므로 이곳은 냉해지기 쉽다. 그런데 이곳에 열을 가해주면 신체 구석구석까지 순환이 촉진되어 신진대사가 원활해진다. 같은 이유로 발에도 용천을 중심으로 가로로 뜸을 떠도 좋다. 용천으로부터 두 군데를 추가하여 내려 떠주고, 발가락이 갈라진 곳에도 3개 가량 떠준다.

② 대뇌의 신경반사구역을 살펴보면 손과 손가락에 해당되는 부분이 대단히 넓다. 따라서 손을 자극하면 뇌 기능이 촉진되며, 향상된 뇌 기능은 질병에 대한 조치를 잘 명령하고 제어할 수 있게 된다.

③ 광명 뜸의 기본방, 합혈뜸법, 대표오유혈 뜸법은 각기 독특한 역할이 있다.

㉠광명뜸 기본방 : 손바닥에 분포된 3개의 피신경(요골, 정중, 척골신경) 중 2개 이상이 자극되어 어떠한 수지뜸법 보다 효율적으로 전신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합혈 뜸법 : 손가락은 사지에 해당되는 관계로 팔다리의 근력과 운동성 회복에 좋다. 또 피부병, 비만 및 내분계(당뇨, 갑상선 비대, 갱년기 장애 등)의 이상으로 나타난 질환들에 효과적이다.

㉢대표오유혈 뜸법 : 약해지기 쉬운 장기들을 보완해주므로 노화방지와 회춘 등에 제격이다.


뜸법이 부적합한 경우와 효과를 배가시키는 방법

몸에 열이 있거나 몹시 피곤할 경우, 심리적으로 불안할 경우는 쑥뜸을 바로 떠주기 보다는 호흡을 가다듬고, 몸을 충분히 쉬어준 뒤 신체적으로 안정된 후에 떠야 효과가 나타난다. 무리하게 쑥뜸을 강행하면 현기증이 생기며, 속이 거북해지는 경우가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쑥뜸이 타고 있는 동안 가장 뜨거울 때 심호흡을 반복하면서 손바닥을 쫙 펴주면 치료 효과가 전신으로 잘 퍼지게 되므로 보다 좋은 뜸법이 된다. 너무 뜨거워 참기 어려울 때에는 핀셋 등으로 뜸판을 잠시 들어 올려 주거나 전후로 자리를 옮겨준다.

그리고 뜸 뜨는 자세(坐向法)도 고전서적을 보면 이렇게 나와 있다. 즉 "봄에는 동쪽에 앉아 서쪽을 향하고, 여름에는 남쪽에 앉아 북쪽을 향하고, 가을에는 서쪽에 앉아 동쪽을 향하고, 겨울에는 북쪽에 앉아 남쪽을 향하여 뜬다". 그리고 남녀간에 좌우측손을 "남좌여우(男左女右)" 순으로 떠준다.


광명뜸 실험
결과(세미나 때 광명뜸법과 혈압의 변화를 관찰해 보았다. 결과는 홈페이지 자료실 참조)

①실험집단 3부류에서 광명뜸을 손바닥, 발바닥에 떠준 결과 모두 즉석에서 혈압을 내려갔다.

이것은 신체의 말단부에 열을 가하자 신체 체간부에 몰려있던 혈액이 사지구석구석까지 순환하여 혈압이 내려간 경우로 판단된다.
* 비교 : 간척사업으로 해안을 막게 되면 만조일 때 범람하는 이유를 반대로 생각해봄.

②혈압하강효과를 비교해보니 발뜸(-6) -광명뜸기본방(-4) -대표오유혈 뜸법(-3) 순으로 나타났다.
혈행을 촉진하는 의미의 뜸법은 심장에서 멀리 있는 신체부위 예컨대 발바닥에 뜨는 뜸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③뜸을 뜬 후 1시간이 지난 후에는 혈압이 모두 다시 상승하였다.
1시간이 경과한 후 혈압을 비교해 보고서~ 뜸 무용론(?)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질적인 면에서는 다르다. 즉 뜸뜨기 전에는 체간부에 만 혈액이 주로 순환하여 혈압이 올라갔던 것이고, 1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말초와 체간 모두에서 혈액이 원만해져서 전신의 기능이 향상되어 올라간 혈압이라 판단되기 때문이다.

관련링크
----▶'광명뜸법과 혈압의 변화' 실험한 결과
----▶
광명수지뜸
----▶
황토무연 웰빙뜸 광명웰빙뜸기
----
▶쌍둥이 웰빙법

매 장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4가 18-2 남대문로지하상가 제1호
상담 및 배송확인: 02)754-0533  사업제휴 팩스02)754-0534
사무실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4가 18-1 영화빌딩 606호
사업자 등록번호 : 104-42-08997 대표:박선식(kmh@km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