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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유마힐 거사의 질병관

2005/05/18

내    용

제목 없음

- 유마경에 나오는 불가적 건강관(병고와 치유) -


인간의 병고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
우리 몸에 나타난 병은 우리자신에게 직접적으로 내려지는 시련이기에 어떤 문제보다도 먼저 온힘을 다하여 물리쳐야 하는 일차적 과제가 되기도 한다.
현대의학에서도 치유하기 어려워 죽음선고처럼 느껴지는 각종 암이나 에이즈 등은 병명 그 자체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투병 의지마저 약화시켜 공포에 쌓인 최후로 치닫게 하는 예가 흔하다.
이 글에서는 건강과 치유가 육체적인 조건보다는 마음자세에 따라 좌우됨을 알아 투병의지를 다지고, 병고를 돌보는 자세를 불경의 유마경(維摩經)에 나오는 보살행(菩薩行)에 입각하여 다뤄 보기로 한다.
유마경에는 부처님이 비야리성 암라나무동산에서 수많은 출가수행자들과 함께 지내실 때, 재가 수행자 "유마힐"이라는 장자가 병이 나 문수보살을 보내어 문병하는 배경으로 이야기로 전개된다.


** 유마경(維摩詰所說經)은 부처님의 십대제자 및 여러 보살들과의 대화를 문답식으로 서술하면서 대승진리(大乘眞理)를 설한 경전이다.
특히 유마거사(居士)가 병중에 있으면서 문병 오는 부처님의 제자와 여러 보살을 한분 한분 만나면서 불성은 본래 평등에 있으며, 질병 또한 아상(我相)에 대한 집착(반연함)때문이라고 말한다.


문수보살이 유마힐을 문병하며 병이 난 경위를 묻자
"중생의 병은 사대(地, 水, 火, 風)에서 다 일어나는데,
중생이 병이 있으므로 나도 병이 났나이다"라고 하여 몸의 형성과 붕괴가 사대의 법(法)작용임을 전제하였고,
자신 병은 중생들의 병고를 함께 하고있는 대승(大乘)적 보살행이라고 말한다.

병의 근본에 대해서는 반연(攀緣)함 때문이라 말하고,
반연을 끊으면 병도 사라진다 하였다.
반연함은 사물에 대한 애착, 즉 얻고자 하는 욕심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를 여의(놓음, let go)는 것이 보살의 길에 꼭 필요한 덕목이라 하였다.
더하여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을 끊는 것이 보살의 길이다.
그렇지 아니하면 아무리 행을 닦고 번뇌를 다스린다 해도 지혜의 칼날을 세우지 못하게 됨"을 강조한다.

중생의 병을 대할 때는 애견대비(愛見大悲)를 일으키지 않도록 경계한다.
왜냐하면 보살은 객진(客塵)번뇌를 끊고서 대비심을 일으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상이한 면으로 병고에 시달린 중생에게 애처로운 마음에서 인술을 베풀어야 한다는 것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즉 "애견대비는 나고 죽는데 염심(厭心*싫을 염)을 동반하기 때문에 애견대비를 여의어야 고달픈 생각이 없어진다.
어느 곳에서나 애견대비의 얽힘이 없어야 중생에게 바른 법문을 펴 얽힌 것을 풀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이는 마치 부처님 말씀에 스스로 얽힘이 있으면 남의 얽힌 것을 풀 수 없고, 자기에게 얽힘이 없어야 남의 얽힌 것을 풀어줄 수 있다고 하신 것과 같다.
유마거사는 이러한 애견에서 자유로운 경계를 집착으로부터의 자유로운 공(空觀思想),
그리고 절대적 관점에서 보는 평등으로 직관하면서 올바른 보살행으로 병자를 대하라고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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