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소개| 게시판| 자료| 동영상| 갤러리| 체험| 약도

광명쇼핑몰

광명의학

광명의학적처방

광명의학성과

광명자연건강회

현제위치 : 메인페이지 > 광명의학의 성과

전통 민속의학은 실효성이 높으나, 이론적 기반이 취약한 경우가 많다.
이에 광명의학은 전통민속의학의 실효성과 현대과학의 합리성을 접목시켜 현대를 사는 우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생활요법으로 거듭나게 한다.

본 [
광명의학의 성과] 페이지에서는,
현재까지 연구 개발된 광명의학을 소개하고, 쉽게 열람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아래에 순차적으로 소개하는 광명수지침, 정체요법, 호흡법, 정신요법 및 생태요법(ecotherapy) 각 분야에 대한 핵심내용과 주요 검색어를 클릭하면 관련내용이나 처방/ 자료실 자료내용 등으로 링크시켜두었다.


이러한 광명의학의 모태가 되는 이론은 전통의학 이론을 재정립하는 과정에서 먼저 관심을 모았던 [침술의 3대 원리] 규명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침술의 원리는 뒤 이어 연구될 침술과학 및 인체공학요법 연구에 방향을 제시하고, 전통의술에 대한 합리적 이해의 틀을 제공하는데 초석이 된다.

광명의학 침술의 3대 원리로부터 얻어진 광명의학적 성과는? -

첫째 단자침(短刺針)의 원리에서~
자침심도, 침의 재질과 침첨에 대한 임상적 의공학적 입장을 정립할 수 있다.

둘째 원리인 유침(留針)의 원리에서~
침의 형태(호침 황두침과 사공침)와 굵기에 대한 적용기준을 제시하였다.

셋째 원리인 원격치료의 원리에서~
여러 형태의 반응점 이론의 근본을 살펴보는 이해의 틀을 제공해주고 있다.


특히 광명수지의학에서는 세번째 원격치료의 원리를 손에 적용하여 광명수지침법을 창안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침술적 치료의 한계에서 이를 극복하기위해 인체공학적 입장에서 근 골격을정위시키는 광명정체요법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인간의 건강은 정신과 육체 양면을 다 살펴야 온전한 건강을 달성할 수 있으므로 정신적 안정으로부터 인체 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 광명호흡법을 제시하게 되었으며, 더나아가 생태적 정의로부터 우리들 삶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생태요법(ecotherapy)에 동양적인 요소를 감안하여 광명정신요법으로 함축해 가고 있다.


침술의 3대 원리 규명과 성과

침술의 효과를 과학적 원리를 적용해 3가지 측면에서 증명해 보인다. 즉,
제 1원리 : 침을 놓자마자 효과가 나타나는 원리,
-----------▶ 단자침(短刺針) 원리.
제 2원리 : 침을 놓고서 한참 후에 득기(得氣)되는 원리,
-----------▶ 유침(留針) 원리.
제 3원리 : 환처(患處)와 무관해 보이는 곳에 침을 놓아 치료하는 원리
-----------▶ 원격치료(遠隔治療) 원리


1.'단자(短刺) 원리 :

인체의 신경전도는 전기적 신호로 밝혀지고, 이러한 생체전류의 이상현상은 질병현상으로 나타난다.
이를 대기(大氣) 중에 하전(荷電)량이 많아 천둥번개가 나타나는 흐린 날씨와 비유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즉, 낙뢰를 유도하는 피뢰침(避雷針)의 역할이 곧 자침(刺針)에 의한 인체의 전기적 방전으로 보는 것이 침술의 첫 번째 원리이다.

제 1원리에서부터 얻을 수 있는 성과는, 자침순서, 자침깊이, 침의 재질, 그리고 12 경맥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낸다는 극혈(隙穴)이 근과 근사이의 틈새에 위치하게 된 이유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다.

  • 자침순서 : 인체에 전기적인 정체현상이 있을 때 이를 말초에서부터 방전시키는 경우와 체간에서부터 말초로 방전시키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원리는 중풍이나 안면신경마비의 경우 자침순서와 자침방향에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수 있다.
  • 자침깊이 : 일반적인 병소의 자침깊이는 신체의 부위별 특성에 따라 대략적으로 정해지고 있다.
    그러나 보다 면밀히 살펴볼 때 근육이나 장기 등 모든 신체부위의 병소는 그 깊이가 분명히 있다. 여기에서 자침 깊이는 통증이 나타나는 곳과 관련된 곳에 침끝이 머무르게 하는 것이 전기적인 정체현상을 원활히 해결하는 좋은 자침법이 된다.
  • 침의 제질 : 침의 제질은 일반적으로 인체에 무독한 스텐레스 합금(산푸라티나 등)을 사용한다. 그러나 금침이나 은침을 사용하게 되면 전기적인 전도성이 뛰어나거나 혹은 인체와 적합한 전도성을 가진다고 보아진다.
    과학적인 입장은 아니지만 경험적으로 보사법에 적용하는 침의 재질, 즉 보법에 금침을, 사법에 은침을 사용하는 관행에 대한 어떤 암시를 고려해 볼 수 있다.
  • 극혈(隙穴)을 사용하는 이유 : 인체에는 여러 경혈점이 있는데 특히 12 경맥에 하나씩 '극혈'이라 이름 붙인 곳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어의적인 의미에서 간극 극자('隙' 字)를 쓰는 이 혈들은 근과 근사이, 근막과 뼈사이, 뼈와 뼈사이 등 틈새에 위치하고 있다. 즉 자침된 침끝에 의하여 방전되는 전기적 정체의 해결 효과가 간극의 통로을 따라 먼곳에 까지 전달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극혈에 대한 자침효과가 극적으로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근거가 될 수 있으며 비슷한 여건을 갖춘 인체부위에 대한 새로운 경혈점을 찾아볼 수 있겠다.


2.유침(留針) 원리 :

인체를 흐르는 기혈도 유체역학(流體力學)적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즉 침을 자침한 곳은 다른 부위보다 흐르는 통로가 좁아진 반면 유속이 빨라진다.
좁아진 통로에서 유속(V)이 증대하면 →압력(P)이 낮아져 음압이 발생(베르누이 정리 ; V가 증대되면 P는 감소한다) 한다. 따라서 침을 놓은 부위는 주위의 정상압보다 낮아진 음압에 의하여 정혈(淨血) 되는 것이다.
유속에 의하여 기혈 순환이 정상화되는 것은 침을 놓고 난뒤 얼마 안있어 침체 주위가 붉어지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는 이 원리가 침술의 두 번째 원리이다.

여기서는 자침하는 침의 굵기, 유침 시간, 자침 심도 등이 검토된다.

  • 침의 굵기 : 어떤 부위에 자침한 침은 그 굵기에 따라 그 조직 부근을 흐르는 기혈에 대한 정혈효과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조직의 기혈량이 큰 곳에는 굵은 침이 사용되어야 하고, 작은 곳은 그에 적합하여야 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정형유경합의 오수혈에 있어서는 합혈에서 가장 많은 흐름이 있으며, 체간과 동체는 이보다 굵은 침이 사용되어야 한다.
  • 유침시간 : 침을 자침한 후 유침하는 시간이 무한정 길게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자침 초기의 인체 반응과 자침 후의 재반응은 경험적으로 15분 정도가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심폐기능과 관련된 곳은 반응시간이 빨라 이보다 시간을 단축함이 좋겠고, 각종 운동기계의 마비를 치료하거나 무좀 등에 발가락 사이(팔풍혈) 치료점에는 자침후 한숨을 자도록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 자침심도 : 여기서 말하는 자침심도는 침체가 정혈작용을 충분히 달성하기 위하여 자침부위에 머물러 주는 것으로서, 앞의 단자침법에서 말하는 자침심도와는 다르다.
    즉 어혈이나 정체된 찌꺼기가 있는 곳을 관통하여 유체역학적인 정혈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에는 침체가 국소를 관통하는 심도로 설정되어야 한다.

3.원격(遠隔)치료 원리 :

인체의 발생과 발육에 있어서 하나의 세포가 분열을 거듭한 후, 상실기(桑實期)에 이르러 확장(擴張)과 만입(灣入)에 의하여 지체와 장기가 구성된다.
즉 세포들의 무리가 구장(입)과 항장(항문)으로 만입되어 들어가 소화관(소화기계의 기초)가 생기고, 그 뒤로 척삭(척추)이 생성된다.
소화관은 구장으로부터 위 소장 대장에 이르어 항장에 이르고 구장 바로 밑에 어류는 아가미 포유류는 허파를 두었다.
소화관 옆으로 소화를 촉진하는 간, 췌장을 부설하고, 소화흡수에 반해 정화와 배설을 위해 대장과 연해 신과 방광을 둔 것이다.

한편 사지의 확장과 발달에 있어서도 이러한 장기의 생성과 함께 하나의 세포로부터 전신에 이르는 이러한 발생의 원리는 경락의 발생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즉 폐의 경맥은 상부에서 폐와 같은 줄기에서 나와 엄지로 뻗어나며, 하늘의 기운을 받아야 하므로 바로 선 자세에서 팔을 펼치는 내측에 자리하게 되었다(수태음폐경).
폐의 형상도 하늘의 기운을 팔벌려 받아들이는 모습을 하고있는 것이다.
※ 이밖에 심장, 신장, 간담, 위비도 비슷한 원리로 이해할 수 있으며, 본 자료실을 잘 살펴보면서 공부해 보시기 바란다.

이러한 원격치료점의 이해와 원격치료 가능성은 작게는 인체구조와 미시세계의 분자구성, 크게는 우주 전체성(holistic)에 있어서 공진, 공명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따라서 원격치료의 반응점은 형상적 유심적(唯心的) 기능적 관련성 등등이 공진되어 나타난다.

이때 자신의 척추와 관련시킨 광명수지침 손등 중수골 요법이나 족반사요법 반응부위 처럼 눈에 잘 보이거나 항상 의식하는 인체 부위는 현재 상태를 상응한다.
한편, 태아때의 자신의 배꼽으로부터 반응점을 관련짓는 광명수지침의 손바닥 부위나 귀침(耳針) 반응점 부위는 자신의 눈에 잘 띄지 않거나 의식에서 벗어나 있어 무의식적 상응이나 현재 이전의 원형, 또는 발생 초기상태를 상응한다.

이러한 원격치료 원리는 원격치료점들을 재발견하고, 기존 원격치료점에 대한 치유효과와 한계를 이해하는데 도움 을 얻게한다.
** 본 침술의 3대 원리 내용은 [광명침 비법] 책자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 위로 ]---


광명 수지침법
창안에 따른 성과 파급

  1. 광명수지침은 엄지손가락을 머리로 보고 치료하는 원리를 고증하였다.
  2. 손의 중수골(中手骨)을 척추와 순차적으로 대비시킨 상응구조를 완성하여 전통침법의 요통치료점- 요퇴점의 의의를 광명수지침의 신장점, 환도점으로 해설하였다.
  3. 전통 경혈의 노궁을 광명수지침 중초구(배꼽 상응점) 이론으로 재해석하였다.
  4. 손가락의 상호 관련성이론을 완성하였다. 뿐만아니라 이 다섯손가락의 상응성은 오지의 가동테스트로 증명하였다.
  5. 척추(경추) 위에 머리, 흉추로부터 상지, 선추-미추로부터 하지를 상응시켜 다섯손가락의 상응성을 입증하였다.
  6. 손의 중수골 이론을 발에 그대로 적용하여 광명 발 반사요법을 창안시키는 기초를 제공하였다.
  7. 이 밖에도 광명 수지침 이론은 정체요법과 관련해서 중수골과 척추의 상응성은 척추 및 골반교정에 큰 도움을 주었고, 손의 삼초(상초 중초 하초)이론은 광명 손 호흡법과 태극호흡법을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광명수지침 주요내용 검색해보기

[ 위로 ]


광명 정체요법
- 새로운 인체공학요법 창안 제시

  1. 만성화된 고질병의 원인을 척추골반의 이상으로부터 유추해내려는 접근을 시도하였다.
  2. 광명정체요법은 인체를 3차원 공간 안에서 인체공학적 골반 및 척추 변위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여, 골반을 정위(正位)시키는 교정 및 진단법을 제안한다.
  3. 예컨대 3차원 진단법인 Standing-Wave-Tester와 체중 좌우불균형진단 장치 Balance-Wheight-Tester의 이론과 치료법을 개발하여, 요통 및 좌골신경통을 비롯한 인체의 질병에 대한 유형별 치료체계를 구축하였다.
  4. 인체는 전후요동형(A형)과 좌우요동형(T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고, 골반 변형의 진행 상태에 따라 L형 및 R형에 질병증상을 예측하고 치료 체계를 구체화할 수 있다.
  5. 또한 기존의 이소가이 요법을 재검토하여 각대요법 및 요침요법에 대한 합리적인 이론체계 마련하였고, 흉곽대 요법을 새롭게 창안하였다.
  6. 이밖에도 후두골 - 선골 호흡 및 지압법을 개척하여 뇌척수액을 적극적으로 순환시키는 원리를 구체화시켰고, 이를 보다 진척시켜 두개골 지압법을 비롯한 뇌 호흡법 건강법을 개척하였다.

광명정체요법 주요 내용 검색해보기

[ 위로 ]

---


▣ 광명 호흡법 창안

고전 경락의 흐름에 대한 현대 스포츠의학적 합리성과 뇌신경학을 반영하여 새로운 오장육부 호흡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경락(經絡)의 흐름과 음양오행, 태극 원리를 호흡법과 접목시켜 광명호흡 체계를 구축하였다.

  1. 오장육부호흡법 - 특정 장기의 경맥을 촉진시키는 동적인 호흡법.
  2. 태극호흡법 - 음양과 태극원리에 따라 운기시키는 호흡법으로 삼초 손호흡법, 태극-호흡법.
  3. 광명 손 호흡법 - 손에 전신을 대비시켜 손가락 피신경분포와 오지(五指)의 가동성(可動性) 테스트에 의한 손 호흡법 창안하였다.

광명호흡법 주요 내용 검색해보기

[ 위로 ]


▣ 생태적 건강법 제창(Eco-therapy)

자연생태계의 한 부분이기도한 인간의 전인건강(holistic health)은 지구 생태계의 온전성으로부터 실현된다.
이에, 인류문명의 발달과정에서 소외되기 쉬운 자연의 숨결을 되찾고, 자연 안에서 영적 정신적 가치들을 일깨워 전인건강에 활용하는 방법(ecotherapy)을 제시한다.
세계 여러나라의 토착민들의 샤마니즘과 불교, 유교,도교, 기독교 등의 종교적 전통 안에 발견되는 영감들을 자연과 인간의 영적, 정신적, 육체적 관련성을 검토하여 자연건강을 개척한다.

특히 미국의 생태요법(Howard Clinebell의 Ecotherapy)을 국내에 소개하면서, 서양의 생태요법에 대한 동양적 입장과 생태영성에 입각한 전인건강법 새롭게 제시한다.
※ 자료실> 논문(생태영성이 전인건강에 미치는 영향고찰) 참조.

생태요법 주요 내용 검색해보기

광명의학에 대한 궁금하신 사항은 여기(질문과 답변)를 클릭하시어 질문해 주세요 !

[ 위로 ]---

▣ 광명건강 30년' 사업준비 목요모임주제 

1985년 11월 5일 어픈한 광명건강이 30년에 이르렀다. 2015년도 목요모임은 그간 진행해온 광명건강의 주요내용들을 종합하는데 다음과 같은 내용을 생각하고 있다.

매 장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4가 18-2 남대문로지하상가 제1호
상담 및 배송확인: 02)754-0533  사업제휴 팩스02)754-0534
사무실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4가 18-1 영화빌딩 606호
사업자 등록번호 : 104-42-08997 대표:박선식(kmh@km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