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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분류 : 침술원리 / 손의웰빙 / 인체공학 / 광명호흡 / 정신요법 / 생태요법 / 기타논문 / 민중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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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광명지기 

작성일

  2017-07-04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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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mja279-1.hwp

제 목

 월보2017-7,8월(여름철 건강관리/눈견강 광명의학)

내 용

월보2017-7,8월호
논단-여름철 건강관리
학술편-눈 견의강 광명의학

논단일부
중습을 예방하기 - 몸 속 습기가 습사로 변하지 않도록 건강관리 하는 법.
- 몸 안의 습기를 제거하는 데에는 적절한 운동과 땀 방출이 가장 효과적이다.
걷기나 등산이 좋고, 실내에서는 발목펌프운동과 스트레칭 요가 등이 좋다.
- 오장육부에 쌓인 습사는 제중구로 다스린다.배가 따뜻해야 장에 쌓인 어혈이 해소되고 소화흡수기능이 좋아 더위를 이기는 힘도 비축할 수 있다. 지나친 빙과류는 긴 안목으로 볼 때 더위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냉방병을 부르게 된다.
- 음식은 소식한다. 기온이 올라가면 활동성도 떨어지므로 에너지 소모가 적다. 따라서 에너지 흡수 또한 적어야 한다.

학술편 요약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하지만 또한 몸의 창이요 밖으로 노출된 뇌라고 할 수 있다.
자연의학에서는 결막을 자극해주는 극침요법이나 눈 주위 자침법으로 눈병뿐만 아니라 뇌건강이나 중풍후유증 등 전신건강에 극적인 효과를 보는 경우도 많다.
안구 뒤쪽에는 12쌍의 뇌신경중 5개의 뇌신경(제2뇌신경-시신경, 제3-동안신경, 제4-활차신경, 제5-삼차신경 제6-외전신경)이 지나고 있어서 ‘눈은 밖으로 돌출된 뇌’라고 말할 수 있겠다.
치매는 90%가 시력하와 함께 나타난다고한다.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눈 관리를 잘하는 것이 건강관리의 관건이 아닌가 싶다.

어께뭉침은 승모근 상부에 있는 근의 뭉침으로 눈으로 올라가는 혈관을 압박하여 눈을 피로하게 하고 시력에도 좋지 않다 따라서 어깨근육만 잘 풀어줘도 피로가 풀리면서 눈이 좋아 진다.
승모근의 상부 중심에 해당된 견정(肩井)은 담경의 요혈이고, 담은 간과함께 눈과 관련된 오행의 목(木)의 경락이며 경혈로서 눈 피로에 주효하다.
- 승모근 푸는 법 :
- 눈질환과 흉쇄유돌근

눈 건강법 실천하기
- 명안 주스로는 사과 블루베리 당근이다. 또 눈에 좋은 야채나 과일 예컨대 케일 달걀 바나나가 좋다.
- 눈 건강을 해치는 3대요인으로는~ 찬음식(얼음류) 냉찜질 염색약, 그리고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다.
- 눈 운동으로는 눈동자를 움직이는 근육운동과 수정체나 동공의 눈 기능성 운동성을 실시한다.
예컨대 안구 시그마 운동법, 원근운동법, 초록보기, 손을 비벼 눈에 대고 의념으로 눈에 기넣기 등.
- 눈 깜박이기-눈앞 30cm쯤에 엄지를 세워 응시한 다음, 눈을 감고도 계속 본다. 이어서 눈을 뜨고 원거리 물체를 본 다음 눈을 감고도 본다-상기동작을 반복한다. 눈을 꼭 감아 눈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원근을 번갈아 봄으로써 수정체 근육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게 된다.
- 시신경 다루기 - 망막에 이어진 시신경은 접형골 위 시상하부를 지나 후두골 시각피질에 연결된다.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을 풀어 주어 뇌로 올라가는 혈류순환을 촉진시키고, 뒷머리 시각구와 접형골의 측면 태양혈을 자극해주면 시신경의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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