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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명지기 

작성일

  2013-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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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정체 두개골요법 4-3강 참고 메모

내 용

교육 수강생 중 측만증이 심하신 분이 찾아왔다.
이를 어찌 도와준다??
측만이나 체중의 좌우불균형 등은 정체요법의 좌우요동형 (T형)에 속한다.
골반과 고관절도 잘 살피지만, 이미 측만이 고착된 경우는 좌우에 편재(偏在)해있는 근들을 살펴준다.

인체의 정중선에서 측만된 내측에 세로방향으로 있는 근들의 단축이 있는지 살펴준다.
응결이나 압통이 확인될시 이 근들을 지압이나 마사지, 침술 등 일반적인 조치로 단축된 근의 근력을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 측만 내측에서 세로로 그리고 길게 연결된 근들의 응축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 한편 인체의 중심인 척추와 횡으로 연결된 근들은 반대일 수 있으나 이는 단순히 인체를 평면적으로 본 경우로서 입체적인 변화는 전후부분이나 대각선 대우 등 상대성 입체 관계도 살펴야 한다]

예컨데, 한쪽으로 엉덩이가 옆으로 빠져있는 모습이라면,
반대측 굽어진 안쪽
- 허리부분에서는 요방형근과 그안쪽 대요근~
- 둔부에서는 중둔근, 대둔근, 대퇴근막장근 ~
- 골반과 다리에서는 골반과 다리 경골을 잇는 박근, 봉공근 등
길이가 길고 세로로 길게 연결된 근들이 수축되어 과긴장 되어 있으면 그와 반대측 근은 정상수축을 하더라 단축된 방향으로 끌어당겨질 수 있으므로 이상이 나타난 단축을 다스려 준다.

한편 인체의 중심과 거의 수평으로 연결된 근들은~
대체로 측만 반대측의 단축이 있을 수 있으나 입체적인 영향에 따라 다소 가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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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 왜 지압이나 맛지가 단축을 해소하는가?
근은 특성상 근섬유가 늘어난 경우는 염좌나 파열로 손상이 오지만 그에 못지 않게
움츠려 당겨진 상태를 지속하는 것을 힘겨워 한다.

이러한 억압상태에서 신전의 기회를 얻지못하면 근섬유 내에 젖산이 쌓여 응어리지고, 시간이 경과하면 근이 상해 근기 능을 상실하고 만다.
그래서 적절한 스트레칭과 적절한 가동운동성이 근의 보약인 셈이다.

근의 응축이 나타난 부위를 가동시켜가면서 부드러운 지압을 해주는 방법이 안압이며,
경근 탄력요법, 상쾌한 마사지이다.
그리고 자침요법으로 침끝이 단축된 근 부위의 정체된 곳에 닿으면, 순간적인 방전이 일어남으로써 순간적인 이완(응축이 풀림)이 나타난다.

이러한 모든 조치 후에는 반드시 근 섬유의 가동성을 살펴 수회정도의 운동을 시켜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동양의학적 팁 : 근과 관절의 문제는 왜 열을 필요로 하는가?
인체를 구성하는 뼈는 근에 의해 견지되고, 가동성을 갖게 된다.

이를 동양학적 관점에서 보면, 뼈(골)은 水요 겨울이며, 이를 잡아주는 근은 木이요 봄이다.
겨울에 골병이 나고, 관절이 시리고 아픈것처럼..
이에 열을 가해 덥혀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봄 기운을 좀더 살려 근의 기능을 올려준다고 말해본다면 오행적인 이해가 될 수도 있겠다.
그러므로 근 골격의 치료는 조금 따뜻한 곳에서 실시하면 좋다. 그리고 치료대상이 된 부위는 다른 부위보다 조금 더 열을 올려 비교우위적으로 따듯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참고 :
1. 단축은 무조건 짧아지는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늘어진 상태에서 고정되는 원심성 단축을 말하기도 한데 이경우는 과신전된 후 단축 손상인 경우가 있다.

2. 측만변위에서 척추나 골반의 중심축과 세로로 부착된 근의 이상은 만성적 경향이 많고, 가로로 부착된 근의 이상은 급성적 경향이 있다.

3. 경근탄력시 주의사항 : 근의 수축이나 이완에 탄력을 부여할시는 근의 근력이나 가동범위 즉 근 수용법위를 넘겨서는 좋지 않고, 스피드도 완곡한 근운동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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