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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분류 : 침술원리 / 손의웰빙 / 인체공학 / 광명호흡 / 정신요법 / 생태요법 / 기타논문 / 민중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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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명지기 

작성일

  2019-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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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월보20197-9,10월(뇌질환의 광명의학-파킨슨)

내 용

월보20197-9,10월
학술편(뇌질환의 광명의학-파킨슨)

자연의학적 파킨슨의 건강관리

일반 동물과 달리 인간의 건강은 뇌 중추성적 특성과 두발로 걷는 상황에서 고관절과 골반 그리고 척추를 보다 중시하면서 살펴야한다.
이에 광명정체요법적인 대안으로 다음과 같은 실천을 제시한다.

①고관절운동 - 기초가 튼튼해야 건축물도 튼튼해지듯 인체의 기초인 고관절부터 운동시키자. 발을 구부려 반대측 가슴을 향해 고관절이 유연해 지도록 눌러준다.
☞고관절이 유연해지는 정도에 따라 평행중추와 보행이 개선된다.

②척추와 골반을 강화시키는 요침요법을 실시해준다. 두다리를 모아 무릎위에 각대로 묶고서 허리에 요침은 괴어주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척추의 이상적인 전후 S-라인이 회복되고, 독맥과 방광경이 열리며, 골반이 교정된다. ☞5요추 협착이 이완되며, 선장관절의 변형이 개선.

③복식호흡을 회복하자! 요침을 제거하고 난 뒤에 반드시 복부지압이 이어져야 한다. 복부지압은 요침의 무리한 스트레칭을 풀어주고 횡격막 복식호흡을 되살려준다. 반드시 흡식에서 아랫배가 힘껏 부풀리게 하고 내쉴 때 아랫배를 눌러준다. 숨이 깊어야 생명이 차오른다. 환자 스스로도 배에 손을 얹고 매일 시간을 정해서 심호흡을 하도록 지도해준다.

④목 운동법을 실시하여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대뇌 좌우반구의 연합성을 증진하며, 흉쇄유돌근을 비롯한 목주변의 운동성과 소뇌의 운동 종합성을 향상시킨다.
도리도리 운동을 100번 또는 100번씩 두 번정도, 실시한다. 이때 비록 눈을 감을지라도 시선도 따라가 주며, 큰소리로 숫자를 세어주어야 한다. 만약 도중에 숫자를 놓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되 반복되는 숫자세기가 점차 길어짐에 성취감을 북돋워 준다.

⑤방광경을 다스려준다. 이제 복와위로 자세를 바꾼 뒤, 뒷머리 - 뒷목 - 등과 허리 - 엉덩이 - 대퇴부 뒷면 - 뒷다리(아킬레스 포함)를 순차적으로 또는 역순으로 지압해 준다. 손으로 팔꿈치로 또는 발로 가볍게 밟아주어도 좋다. 광명베개(척추지압운동기)를 사용하면 편리하고 스스로 경추와 발목자극에 유용하다.
방광경은 인체에서 가장 긴 경락선을 유지하며, 눈 내측에서부터 시작해서 대뇌 좌우반구, 뒷목을 거쳐 척추 옆 오장육부와 그 정신성(방광경 제2선)의 관할영역을 지나, 뇌와 관련이 깊은 신장과 골반, 뇌척수액의 순환을 촉진하는 선미골 옆을 3중으로 통과하며, 하지 뒷면과 복사뼈 뒤를 거쳐 새끼발가락 외측에 이른다.
☞파킨슨이나 다계통위축증 등에는 방광경이 주된 치료경혈인 것이다.

⑥뇌클리닉 -선골호흡법을 꼭 실시해준다.
뇌를 맑게 한다면서 왜 꼬리뼈부분을 언급하느냐고 의아해 할 수 있다. 94년도 발간한 『광명 정체요법』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뇌는 호흡과 함께 척추하단 선미골부위를 뇌척수액 순환의 하부 펌프로 사용하고 있다. 흡식에서 당겨지고 호식에서 이완되면서 척추액의 순환을 돕는 구조다.
의념으로도 항문을 당기면서 뇌가 들숨과 함께 커지고, 항문의 힘을 이완하며 날숨과 함께 뇌 두개골강이 작아지면서 뇌의 노폐물이 걸러져 맑은 상태로 정화됨을 느껴준다.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는 동안 창조적인 두뇌가 되며, 기분이 전환되고, 맑아진 뇌로 변화된다.
심호흡은 그냥 크게 쉬는 호흡만이 아니라 횡격막의 상하운동이 크게 하는 복식호흡이어야 한다. 후두골과 선골미골이 서로 상하로 상응되면서 뇌척수액의 순환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상기와 같은 방법을 스스로도 할 수 있지만, 시술가가 실시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더하여 선미골부는 부교감신경을 일깨울 수 있는 부분이다. 뇌질환에서 자율신경조절실조증이 동반되어 다한증 번열 변비 뇨폐증 등의 경우가 많은데 바로 거기에 유효하다.
☞항문 미골교정법이 유효한 이유.

⑦잘 씹기와 뇌의 관계
일반적인 노인성 치매는 뇌가 전반적으로 위축하여 뇌실(뇌 속의 빈 공간)이 확대되고, 그 부위에서는 신경세포가 신경원섬유(神經原纖維)로 변화되며, 신경조직 안에 노인반(老人斑)이라는 침착물이 많이 나타나 쌓이게 되면 치매나 기타 뇌성 질환들이 고개를 들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치매를 간호할 때는 음식을 자주 잘 씹어 드시게 하고, 이가 부실한 경우는 잘 씹도록 의치를 해드리는 등 구조적인 여건을 만들어 드리는 것이 꼭 필요하다. 씹는 동작 자체가 턱과 두개골을 연결한 측두근 교근 익상근 등이작동되면서 안면두개골과 뇌두개골을 여닫는역할을 해준다. 혀운동과 침분비도 뇌를 일깨우는데 일조를 하게 된다. ☞씹기, 선골호흡법, 목운동법은 뇌척수액순환에 대단히 유효하다.

⑧전신경락을 소통시켜준다.
인체의 기혈을 통솔하는 경락체계에 따라 1차경맥(폐-대장-위-비), 2차경맥(심-소장-방광-신), 3차경맥 (심포-삼초-담-간), 그리고 임맥과 독맥을 다스려준다. ☞이 방법에 특화된 엄지태양지압기를 권장한다.

⑨테레사 효과로 정신적인 생기를 되찾아주자!
미국 하버드대 의대에서 학생들에게 캘커타의 성 테레사 수녀의 전기를 읽게 한 뒤 생체분석을 한 결과 면역력이 크게 향상된 것을 밝혀내고, 이를 '테레사 효과'라고 명명했다. 봉사라는 적극적인 행위 안에 조물주가 만든 인간의 기본적인 역할이 재현되기 때문에 그런 행위를 할 수 있게끔 그에 합당한 건강이 주어지는 것이라 생각된다. 더하여 이와 함께 권유되는 것이 감사함이다. 감사함은 나를 지으신 분에대한 당연한 태도인 것이다. 감사할수록 안정된 상태가 되고 필요한 것은 굳이 청하지 않더라도 선물로 주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적 효과는 웃는 얼굴에서 극대화 된다. 마음도 몸도 어둠이 걷치고 평안과 건강이 다가온다.

⑩식사에서 대해서도 고려해야할 사항을 살펴본다.
도파민 수치를 자연스럽게 조절하기 위해선 건강한 식습관도 중요하다. 균형식에 포화 지방산을 배제한 단백한 육류단백질과 콩류 등 식물성 단백질, 그리고 김치 된장 등 유산균 섭취가 도움이 된다.
최근에 연구된 결과로 추가로 권고하는 인체에 필요 성분이 하나 있다. 바로 바이오딘 요오드다.
요오드는 모든 분비샘을 자극하여 윤택하게 한다. 뇌에도 림프샘이 있다는 의학계의 최근 발표도 있었는데, 체내 방사성물질 요오드(131I)와 브롬(Br) 불소(F) 염소(Cl) 등 독소를 배출하고, 근력향상에도 도움되며 우울증에도 도움이 되는 예를 자주 보고 실제 경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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